로고

SEC發 리스크오프에 카르다노·솔라나 등 암호화폐 휘청...비트코인 변동성 확대되나

김진범 기자 | 기사입력 2023/06/10 [17:23]

SEC發 리스크오프에 카르다노·솔라나 등 암호화폐 휘청...비트코인 변동성 확대되나

김진범 기자 | 입력 : 2023/06/10 [17:23]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글로벌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에 대한 소송에서 13개 토큰을 증권으로 주장한 며칠 이후 주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토큰이 갑작스럽게 급락하고 있다.

 

10일(한국시간) 토요일에 솔라나(SOL), 폴리곤(MATIC), 카르다노(ADA) 토큰이 몇 시간 만에 최대 25%까지 하락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카르다노의 주간 하락폭은 36%에 달했다.

 

비앤비(BNB), 도지코인(DOGE), 리플(XRP) 등 주요 토큰도 7~11%가량 급락했다. 대장주 비트코인(BTC)은 3.3%, 시총 2위 이더리움(ETH)은 6.2% 하락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일부 암호화폐 트위터 사용자들은 주요 암호화폐 펀드가 유동성이 낮은 시장 상황에서 보유 자산을 매도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또 이번 주 초에 여러 토큰이 증권으로 의심되어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리스크오프(Risk-off)가 발생할 수 있다고 코인데스크는 진단했다. 리스크오프는 위험회피 전략을 말한다. 시장의 비관론이 큰 경우 위험을 회피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다

 

코인글래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암호화폐 추적 선물은 토요일 새벽에 거의 3억 달러에 달하는 청산을 기록했으며, 이는 이번 주 초에 기록한 9개월간의 청산 수치를 넘어선 것이다.

 

암호화폐 청산이란 암호화폐 시장에서 트레이더의 포지션을 강제로 청산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트레이더의 마진 계좌가 상당한 손실을 입거나 유지 요건을 충족하기에 충분한 마진이 부족해 더 이상 오픈 포지션을 지원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번 주 초, SEC는 재단과 기업이 발행하거나 프로토콜에 연결된 토큰 폴리곤(MATIC), 샌드박스(SAND), 파일코인(FIL), 액시 인피니티(AXS), 칠리즈(CHZ), 플로우(FLOW), 인터넷 컴퓨터(ICP), 니어(NEAR), 보이저(VGX), 대시(DASH) 및 넥소(NEXO)를 증권으로 지정했다.

 

이로 인해 로빈후드(Robinhood)와 같은 일부 주요 개인투자자 트레이딩 플랫폼은 ADA, SOL, MATIC 토큰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