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광고
X

빅데이터로 본 최근 '도지코인' vs '리플' 트렌드

이선영 기자 desk@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1/05/07 [14:08]

빅데이터로 본 최근 '도지코인' vs '리플' 트렌드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1/05/07 [14:08]


도지코인(Dogecoin, DOGE)의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다. 일론 머스크의 도지코인 지지 발언 이후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누리더니 시가총액 10위 안에 이름을 올린 뒤, 현재는 4위까지 상승했다. 이는 리플(Ripple, XRP)의 행보와 비교된다. 리플은 한때, 비트코인(Bitcoin, BTC), 이더리움(Ethereum, ETH)과 함께 톱3 가상자산으로 알려졌으나 시총 순위가 7위까지 하락한 뒤, 현재 5위로 상승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도지코인, 리플에 대한 대중의 생각을 분석해보았다.

 

▲ 출처: 썸트렌드


도지코인 vs 리플, 언급량 추이는?

4월 30일부터 5월 6일까지 지난 7일간 도지코인은 1,806회, 리플은 2,289회 언급됐다. 전체적으로 언급량 차이가 크지 않다. 위의 이미지에서 5월 4일, 도지코인의 언급량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이는 도지코인의 시세가 50% 이상 폭등하면서 시세 60센트를 돌파하며 신고가를 경신한 영향으로 보인다.

 

▲ 출처: 썸트렌드


도지코인 vs 리플, 대중적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도지코인과 리플의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어떨까? 우선, 도지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5%, 부정 79%, 중립 16%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주요 감성어 중, 중립적인 표현은 '지르다'와 '유명한', '새로운', '급등'이 있으며, 부정적인 표현은 '먹튀'와 '의혹', '가격급등', '경고하다', '위험하다'가 있다. 전반적으로 최근, 도지코인이 신고가를 경신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다음으로 리플의 이미지와 감성어를 살펴보자. 리플의 이미지는 긍정 36%, 부정 21%, 중립 43%로, 전반적으로 중립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부정적인 표현은 '그르다' 단 하나이다. 긍정적인 표현은 '좋아하다', '자신 가지다', '활발한'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중요하다'와 '달라지다', '크다', '상승', '달다' 등이 있다.

 

도지코인·리플 분석

영국 일간지 더 가디언은 금융 거래 플랫폼 온다(Oanda)의 수석 시장 애널리스트 에드워드 모야(Edward Moya)를 인용, 도지코인의 시세가 급등한 이유는 투자자 상당수가 계속 도지코인이 주목을 받는 추세를 놓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칭 '도지코인의 아버지'인 일론 머스크는 자신이 SNL TV 쇼에서 도지코인을 언급할 때, 자신의 팔로워 상당수가 도지코인의 시세가 급등하도록 기여할 것임을 알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미국 경제 방송사 CNBC가 보도한 바와 같이 일론 머스크가 SNL TV 쇼에서 도지코인을 언급한 뒤, 5월 6일 기준 도지코인의 시세가 일주일 정보다 90% 이상 상승하며, 62센트 수준을 기록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FX스트리트는 1.88달러에서 리플의 다음 저항선이 형성되리라 예측하며, 시세 2달러라는 사상 최고가 경신 가능성을 언급했다. 다만, 1.51달러 지지 장벽이 붕괴한다면, 피보니차 50% 되돌림 수준이 1.31달러로 하락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지코인·리플, 오늘의 시세는?

5월 7일 오후 2시 7분 코인마켓캡 기준 도지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5.17% 하락한 0.5811달러이다. 리플의 시세는 24시간 전보다 7.03% 하락한 1.56달러를 기록했다.

광고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오리지널 도지(DOGE) 밈, NFT 경매 등장…도지코인 가격, 8% 급락
1/6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