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극단적 공포 심리 끝나지 않아...연말 10만 달러 도달 가능성 주장 계속
암호화폐 시장 투기 심리 분석 플랫폼 얼터네이티브(Alternative)의 공포탐욕지수는 25포인트로, 극단적 탐욕 상태에 진입했다. 매체는 지난주 하락세 이후 신속한 회복세를 기록하면서 공포탐욕지수가 중립에 해당하는 48포인트까지 상승했으나 12일(현지 시각), 뚜렷한 하락세가 없는 상태에서도 극단적 탐욕 상태로 전환되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자산 트레이딩 플랫폼 머테리얼 인디케이터스(Material Indicators) 공동 창립자 키스 앨런(Keith Alan)은 21일 단순이동평균선(SMA)이 50일 이동평균선(MA)과 100일 MA, 200일 MA에 형성된 네 가지 추세선과 21일 SMA가 50일 MA와 100일 MA를 아래로 하락한 데스크로스에 주목했다. 그는 “황소 세력이 두 번째 데스크로스를 넘지 못했다. 지금은 비트코인 가격 전망을 관망할 때이다”라고 진단했다.
인기 암호화폐 트레이더 젤레(Jelle)는 “비트코인은 예상보다 더 높은 수준보다 상승했으나 다음 단계에서 5만 5,000달러 지지선을 재시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해당 구간에서 장기적 가격 설정을 찾을 것이다”라는 전망을 제기했다.
크레더블 크립토(Credible Crypto)라는 가명으로 활동하는 가상자산 애널리스트는 현재 거래소 오더북의 유동성이 5만 5,000달러와 가까운 구간에 형성된 도달되지 않은 저점보다 조금 더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5만 4,500달러와 5만 6,500달러 구간은 많은 이들이 도달하지 않은 저점 구간이자 수요가 높은 구간이다. 하지만 해당 구간 바로 위에서는 이상적인 장기 구간을 형성할 입찰이 이루어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반면, 블록체인 미디어 뉴스BTC는 비트코인이 오는 12월이면 피보나치 0.618 확장 레벨에 해당하는 10만 9,236달러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크립토콘(CryptoCon)이 피보나치 확장(Fibonaccin extenstion)의 주장을 전했다.
크립토콘은 비트코인이 2023년보다 한 달 앞서 고점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고점이 관측된 때는 2024년 1월이다. 그는 지난해 가격 패턴과 비교했을 때 비트코인이 12월이면 다음 고점을 도달하면서 10만 달러를 돌파하는 시나리오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