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전문 매체 AMB클비토는 코인글래스(Coinglass) 데이터를 인용, 지난 48시간 동안 리플 선물 시장의 미결제약정(OI)이 29억 달러에서 19억 달러로 감소하면서 투자 심리가 크게 약화되었다고 설명했다.
트레이더의 자금 철회와 함께 미결제약정 감소 추세는 시장의 약세 심리를 반영했다.
리플 가격 일일 활성 주소(DAA) 다이버전스 차트도 리플 가격 성과와 네트워크 활동 간의 불일치를 암시한다. 리플 가격은 11월 말 급등했으나 DAA 다이버전스는 급속도로 0 미만으로 하락했다. 실질적인 네트워크 성장이나 유틸리티 채택이 아닌 투기가 가격 움직임을 주도했음을 암시한다.
이어, 매체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 가격 차트를 제시하며, 리플 코인 가격이 지난 한 달간 20% 하락했으나 2달러에 형성된 주요 지지선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2달러는 심리적, 기술적 지지선 역할을 하면서 불확실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추가 하락을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 블록체인 미디어 뉴스BTC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의 XRP/USD 차트 내 리플의 강세 플래그 패턴에 주목했다. 강세 플래그 패턴은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을 암시하는 전형적인 기술 신호이다.
리플은 강세 플래그 패턴 형성 초기 플래그 폴(flagpole)을 형성한 뒤 좁은 범위 내에서 하락 또는 횡보하며 통합 단계를 거치고 있다. 상승세의 일시적인 휴식기로, 매도 압력이 크지 않음을 보여준다.
강세 플래그 패턴이 유효하려면, 리플이 플래그 상단 경계를 돌파해야 한다. 이때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시장 참여와 강한 매수 심리를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플래그 아래로 하락한다면, 상승 시나리오가 무효가 되어 하락세로 전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