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머지 업그레이드 후 치열한 시총 1위 경쟁 예고'...비트코인(BTC) vs 이더리움(ETH) 트렌드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2/07/25 [13:41]

[코인 빅데이터] '머지 업그레이드 후 치열한 시총 1위 경쟁 예고'...비트코인(BTC) vs 이더리움(ETH) 트렌드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2/07/25 [13:41]

 

암호화폐 시장에서 오랫동안 비트코인(Bitcoin, BTC)이 시총 1위를, 이더리움(Ethereum, ETH)은 시총 2위 자리를 유지하였다. 대다수 가상자산의 순위가 수시로 변하여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순위는 좀처럼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더리움이 머지(Merge) 업그레이그를 계기로 비트코인의 시총을 따라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 관련 기사: 이더리움 연구자 "머지 업그레이드 후 ETH, 비트코인 따라잡을 것"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언급량 추이는?

7월 18일부터 7월 24일까지 일주일간 비트코인은 1만 4,669회, 이더리움은 2,190회 언급됐다. 지난 일주일 중 비트코인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7월 19일, 비트코인 시세가 2만 2,000달러를 돌파하면서 투기 심리가 회복되었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비트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51%, 부정 44%, 중립 5%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글래머’, ‘회복하다’, ‘강세’, ‘긍정적’, ‘열풍’, ’개이득’, ‘기대’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싫어하다’, ‘경기침체’, ‘손실’, ‘폭락’, ‘우려’ 등이 있다.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 단 하나이다.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46%, 부정 45%, 중립 9%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주목받다’, ‘강세’, ‘보상’, ‘기대’, ‘높은 수준’, ’선호’, ‘수수료 없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멀다’와 ‘경기침체’, ‘폭락’, ‘위기’, ‘위험’, ‘부족한 부분’, ‘공포’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 단 하나이다.

 

비트코인·이더리움 관련 주요 이슈

가상자산 전문 뉴스 포럼 크립토포테이토는 바이낸스 CEO 창펑 자오(CZ Zhao)를 인용,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매각한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창펑 자오는 “테슬라의 비트코인 보유 자산 처분은 비트코인의 근본적 가치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약세장 속에서 비트코인을 매각하지 않을 것이며, 초기부터 비트코인 사용량이 거의 적었다고 밝혔다.

 

가상자산 뉴스 웹사이트 크립토리탄은 비트코인이 2만 1,900만 달러를 돌파해야 가치 붕괴 가능성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다수 투자자의 예측을 전했다. 지난 수 개월간 암호화폐 약세장 속에서 비트코인 가치가 급락하여 원활한 시세 변동 흐름을 위해 추가 하락세를 피해야 한다고 덧붙여 전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강세 전망 유입과 함께 가격 통합을 기록하는 추세이다.

 

온라인 경제 매체 더머클은 비트코인이 2만 2,000달러 선을 간신히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또한, 단기 시장 변동성 속에서 비트코인 투자자의 장기적 투자 심리는 강세 심리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은 머지 업그레이드 기대감 덕분에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1,600달러를 일시적으로 돌파했다. 그러나 시가총액은 1조 달러 미만이다.

 

7월 24일(현지 시각),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6월 13일 자로 비트코인과 비교했을 때 이더리움의 가치가 바닥에 도달한 뒤 40% 반등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거래쌍은 2개월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으며, 앞으로 수 주 동안 반등세를 보일 수 있다고 예측했다.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데 포프(Michaël van de Poppe)는 머지 업그레이드를 언급하며,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대비 가치가 더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그는 이더리움이 0.072BTC 영역을 테스트 중이며, 0.0645BTC 혹은 0.057BTC 선을 지지선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잠정적 저항을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오늘의 시세는?

7월 25일 오후 1시 9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2.09% 하락한 2만 1,870.37달러이며, 이더리움의 시세는 2.93% 하락한 1,508.94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리플 CEO, X에 트럼프와 찍은 사진 게시...XRP 가격 반등하나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