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이더리움의 머지 전환에 이목을 집중한 가운데, 3세대 대표 암호화폐인 이오스(EOS)가 EOSIO가 커뮤니티 주도 앤틸로프(Antelope)로의 리브랜딩 소식을 발표하면서 이더리움과 함께 업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약세장 속에서 상승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이더리움과 이오스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8월 12일부터 8월 18일까지 일주일간 이더리움은 3,000회, 이오스는 690회 언급됐다.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49%, 부정 47%, 중립 4%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관심 많다’, ‘개선되다’, ‘1위’, ‘강세’, ‘보상’, ‘성공적’, ‘대세’, ‘매력적’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멀다’, ‘느리다’, ‘실패’, ‘문제 있다’, ‘조심하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이오스의 이미지는 긍정 49%, 부정 46%, 중립 5%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좋다’, ‘믿다’, ‘칭찬하다’, ‘최애’, ‘밝다’, ‘사랑’, ‘반짝이다’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울다’, ‘죄송하다’, ‘의미 없다’, ‘잘못하다’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늦다’ 단 하나이다.
이더리움·이오스 관련 주요 이슈 8월 19일, 미국 경제 전문 방송사 CNBC는 이더리움이 6월, 880.93달러로 바닥을 형성한 뒤 106% 상승하면서 비트코인보다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이 더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주된 이유는 머지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이다.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넥소(Nexo) 공동 창립자 안토니 트렌체브(Antoni Trenchev)는 CNBC에 보낸 메일을 통해 “이더리움 머지는 암호화폐 업계의 가장 큰 이슈이다. 지난 한 달간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제치고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더 큰 주목을 받은 이유이기도 하다. 에너지 효율성을 강조하는 블록체인은 항상 대중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바로 이더리움이 머지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투자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거래가 활발해진 이유이다”라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데이터 서비스 크립토컴페어(CryptoCompare) 애널리스트 제이콥 조셉(Jacob Joseph)은 “이더리움의 주요 저항선은 2,000달러이다. 2,000달러를 돌파해야 추가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더더리움의 머지 업그레이드가 성공한다면, 이더리움의 시세가 7월 중순 가격 대비 50%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다만, 이더리움의 업그레이드 전환 지연이 계속 된다면, 현재의 가치 급등 추세가 중단될 것이라고 덧붙여 전했다.
이어서 그는 비트코인이 조만간 이더리움보다 높은 가치 성장률을 기록하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가상자산 뉴스 플랫폼 크립토닷뉴스는 메사리의 데이터를 인용, 오라클과 알리바바, 구글의 클라우드가 이더리움의 웹 호스팅 서비스 2/3을 담당한다는 분석 결과를 보도했다. 그러나 이더리움의 머지 전환 후 세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점유율이 줄어들 전망이다.
해외 온라인 매체 바이와이어뉴스는 이오스 토큰과 EOSIO를 탄소 발자국이 적은 암호화폐의 대표적인 예시로 언급했다. EOSIO는 초당 거래 3,996건을 처리할 정도로 빠르며, 비트코인보다 6,000배 뛰어난 효율성을 주장한다. 이오스의 연간 에너지 소모량은 0.0011TW이다. 또, 이오스 개발자는 주요 블록체인 프로젝트팀 중 최초로 탄소 중립을 선언한 바 있다.
8월 19일 이오스 네트워크 재단(EOS Network Foundation) 공식 트위터에는 DUNE(Docker Utilities for Node Execution) v1.0.0-RC2를 앤틸로프의 깃허브 저장소 페이지에 공개했다고 안내했다.
DUNE은 노드 관리, 스마트 계약 컴파일, 실행 테스트 및 앤텔로프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계약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리프(Leap) 프로그램, CDT 및 기타 서비스/툴을 추상화하는 도구이다.
이더리움·이오스, 오늘의 시세는? 8월 19일 오후 3시 31분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의 시세는 전일 대비 2.03% 하락한 1,809.13달러이며, 이오스의 시세는 2.66% 하락한 1.39달러이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