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머지發 랠리 재개?...이더리움(ETH) vs 이더리움클래식(ETC) 트렌드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2/08/30 [13:15]

[코인 빅데이터] 머지發 랠리 재개?...이더리움(ETH) vs 이더리움클래식(ETC) 트렌드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2/08/30 [13:15]


암호화폐 시총 2위 이더리움(Ethereum, ETH)이 미국 긴축 우려 속에서 2,000달러 돌파 후 1,500달러 아래로 급락했다. 그러나 머지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의 영향이었을까? 간밤 6% 이상 상승세를 기록하였다. 또, 이더리움에서 하드포크된 작업증명(PoW) 가상자산 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 ETC)도 24시간 사이에 6% 안팎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 vs 이더리움클래식, 언급량 추이는?

8월 23일부터 8월 29일까지 일주일간 이더리움은 2,616회, 이더리움클래식은 111회 언급됐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 vs 이더리움클래식,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27%, 부정 64%, 중립 9%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만족’, ‘좋다’, ‘매력적’, ‘1위’, ‘보상’, ‘이슈 있다’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멀다’와 ‘불법자금’, ‘공격적’, ‘공포’, ‘오해’, ‘금품’, ‘우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요금 청구되다’와 ‘충격적’이 있다.

 

이더리움클래식의 이미지는 긍정 15%, 부정 68%, 중립 17%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괜찮다’와 ‘기대하다’, ‘장점 있다’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손해 보다’, ‘손해’, ‘피해’, ‘부담’, ‘과실’, ‘지겹다’, ‘멀다’, ‘애매하다’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충격’과 ‘달다’, ‘마약하다’가 있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관련 주요 이슈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데일리호들은 크레디블(Credible)이라는 익명의 애널리스트가 시세 차트를 인용,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거래쌍이 50% 이상 가격 조정을 한 사실을 전했다. 이어서 이더리움의 머지가 중기적 시세 변동 흐름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ETH/BTC가 주요 저항선을 직면하고, BTC가 강세를 유지했다. 또, BTC는 역사상 모든 갑작스러운 상승세를 이끌었다”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뉴스 웹사이트 디크립트는 외환 거래 기업 CME 그룹(CME Group)이 파생상품 마켓플레이스에서 유로와 환전이 가능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을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CME 그룹 글로벌 자산 및 외환 상품 총괄인 팀 맥코트(Tim McCourt)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 출시는 그동안 CME 그룹이 달러가 장악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 계약에서 본 강력한 성장세와 깊은 유동성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가상자산 시세 분석 웹사이트 FX스트리트는 이더리움클래식이 얇은 지지선을 형성한 채로 거래가를 기록했으며, 자칫하면 하락세를 기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이더리움클래식은 두려움 없는 황소 세력이 형성한 55일 단순이동평균선(SMA)인 30.36달러에 지지선을 형성했다. 그러나 200일 SMA인 28.68달러가 중요한 지지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미국 주식 시장 약세와 달러 강세가 이어진다면, 이더리움클래식 가격이 붕괴하고, 최대 12.17달러까지 폭락할 수 있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오늘의 시세는?

8월 30일 오후 1시 14분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의 시세는 전일 대비 6.11% 상승한 1,547.71달러이며, 이더리움클래식의 시세는 6.04% 상승한 33.22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리플 CEO, X에 트럼프와 찍은 사진 게시...XRP 가격 반등하나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