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비트코인 시세 차트를 제시하며, 비트코인 도미넌스(dominance) 종료가 임박했다고 말했다. 그 예시로 2016년 반감기 직전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반감기와 함께 도미넌스가 줄어든 점을 제시했다. 알트코인 시즌이 시작된 시점이기도 하다.
2020년 반감기에도 비트코인 도미넌스 상승 시험이 한 차례 진행됐으나 이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같은 시기 알트코인 가치는 상승했다.
크립토 캐피털 벤처는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둔 지금의 비트코인 도미넌스도 과거의 두 차례 반감기 사이클과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내년 4월 반감기 시작 전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반감기 이전 마지막으로 급등 여부를 시험할 시간이 남아있다는 점이 한 가지 흥미로운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크립토 캐피털 벤처는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강세장이 펼쳐지면서 알트코인 시즌도 동시에 펼쳐진다는 주장을 했다. 비트코인 강세장과 알트코인 시즌 시기에는 암호화폐 채택률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특히, 개인 투자자 사이에서는 알트코인 투자 관심도가 높은 편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반면, 복수 암호화폐 애널리스트는 알트코인 시즌이 시작될 것이라는 크립토 캐피털 벤처의 견해와는 상반된 전망을 했다.
비트코인 가격 예측 모델인 S2F 모델 창시자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유력 애널리스트 플랜비(PlanB)는 이번 반감기 사이클에는 알트코인 시즌이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그 근거로 제시했다.
플랜비는 “이번 반감기 시즌의 신규 자금은 모두 비트코인 현물 ETF로 유입되어 알트코인 시즌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가상자산 거래 앱 스완비트코인(Swan Bitcoin) CEO 코리 클립스텐(Cory Klippsten)은 언체인드(Unchained)라는 팟캐스트에 출연하여 알트코인 가치를 비관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2030년까지 1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며, “대다수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달리 가치가 없다. 알트코인의 가치는 결국 0에 수렴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