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급락장은 기회?'...비트코인(BTC) vs 이더리움(ETH) 트렌드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2/04/12 [14:59]

[코인 빅데이터] '급락장은 기회?'...비트코인(BTC) vs 이더리움(ETH) 트렌드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2/04/12 [14:59]

 
약 한 달 만에 시가총액 1위 가상자산 비트코인(Bitcoin, BTC)의 4만 달러 선이 붕괴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정책에 중국의 경제 둔화 우려가 더해진 탓이다. 덩달아 투자자의 투기 심리도 단 일주일 만에 33포인트 하락하면서 ‘극단적 공포’에 해당하는 20점을 기록했다.

 

그러나 다수 전문가는 그동안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2년이 지난 시점에 가격 조정이 펼쳐졌던 사실에 주목했다. 또, 일부 암호화폐 강세론자는 비트코인의 시세 흐름이 한동안 위축된 뒤 급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톱 알트코인 이더리움(Ethereum, ETH)도 비트코인과 함께 시세가 폭락하면서 3,000달러 아래로 하락했다. 지금의 하락세가 상승세를 위한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을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관련 기사 1: 비트코인 반감기 2년...대세 하락이냐 단기 조정이냐

※ 관련 기사 2: 비트코인, 한달만에 4만달러선 무너져...'공포·탐욕 지수' 20, 극단적 공포 전환

 

▲ 출처: 썸트렌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언급량 추이는?

4월 5일부터 4월 11일까지 일주일간 비트코인은 8,683회, 이더리움은 3,040회 언급됐다. 지난 일주일 중 비트코인 언급량이 급격히 증가한 4월 11일, 캐시 우드(Cathy Wood)의 아크인베스트(Ark Invest)가 페이팔 주식을 전부 처분하면서 “비트코인 거래의 주요 결제 수단인 캐시앱(Cash App)의 장기 성장 전망을 낙관한다”라고 말했다.

 

또, 이 날 암호화폐 ATM 데이터 제공 사이트 코인ATM레이더(Coinatmradar)는 전 세계 비트코인 ATM 기기 수가 총 3만 6,000대를 넘어섰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비트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43%, 부정 49%, 중립 8%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무료’, ‘긍정’, ‘돈 벌다’, ‘경제적’, ‘강세’, 수수료 없다’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실패하다’, ‘매수하다’, ‘폭락’, ‘비합리적’, ‘위기’, ‘위험’ 등이 있다. 중립적인 표현은 ‘달다’ 단 하나이다.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64%, 부정 26%, 중립 9%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무료’, ‘수수료 없다’, ’긍정’, ‘승리하다’, ‘보상’, ‘성공적’, ‘잘사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가격 오르다’, ‘공격적’, ‘가난하다’, ‘위험’, ‘급락’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가능하다’와 ‘압력’이 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관련 주요 이슈

해외 온라인 뉴스 포럼 배론스는 외환 거래 중개 기업 온다(Oanda) 소속 애널리스트 에드워드 모야(Edward Moya)의 발언을 인용, “기관 투자자가 연준의 긴축 정책 속도에 긴장한 탓에 비트코인 시세가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은 3만 8,000~4만 8,000달러 선을 기록하면서 1~2주 동안 현재와 같은 흐름을 유지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코인텔레그래프 마켓 프로(Cointelegraph Markets Pro)와 트레이딩뷰(TradingView) 데이터를 인용해, 4월 11일(현지 시각), 곰 세력이 황소 세력의 방어 선인 4만 2,000달러를 무너뜨리면서 4만 달러 선 아래로 시세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데 포프(Michaël van de Poppe)는 비트코인이 4만 3,000~4만 4,000달러 영역에 지지를 형성해야 추후 강세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가상자산 뉴스 웹사이트 디크립트는 비트멕스(BitMEX) 전직 CEO 아더 헤이스(Arthur Hayes)가 올해 6월 말이면, 2,500달러 선에서 이더리움 시세 테스트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측한 소식을 전했다. 또, 헤이스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세 변동이 상관 관계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비트코인은 3만 달러 선까지 하락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는 이더리움의 첫 번째 메인넷 섀도우 포크(shadow fork) 공개 소식을 보도했다. 이더리움의 섀도우 포크는 이더리움 개발자가 지분증명(PoS) 모델을 지지하기 위한 네트워크 전환을 이어가자 이루어졌다.

 

이더리움 재단(Ethereum Foundation) 개발자 파리토시 자얀시(Parithosh Jayanthi)는 섀도우 포크가 “개발자의 예측 사항이 기존 테스트넷이나 메인넷에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섀도우 포크는 메인 이더리움 네트워크 데이터 일부를 공유하므로 거래는 두 가지 체인에 모두 등장할 수 있다. 

 

한편, 또 다른 이더리움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는 섀도우 포크 결과가 최종 통합 시점 결정을 좌우할 것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오늘의 시세는?

4월 12일 오후 2시 37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5.38% 하락한 4만 26.89달러이며, 이더리움의 시세는 5.55% 하락한 3,007.38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리플 CEO, X에 트럼프와 찍은 사진 게시...XRP 가격 반등하나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