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기사: 나스닥 하락에도 비트코인 3만달러 회복...“테라 사태로 암호화폐 겨울 도래하지 않을 것”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5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일주일간 비트코인은 1만 5,123회, 이더리움은 2,754회 언급됐다. 지난 일주일 중 비트코인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5월 13일, 국고로 비트코인 매수에 나선 엘살바도르 정부의 투자 손실액이 4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었다.
비트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38%, 부정 58%, 중립 4%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재미있다’, ‘돈 벌다’, ‘안전하다’, ‘무료’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폭락’, ‘비웃다’, ‘전쟁 일어나다’, ‘손실’, ‘공포’, ‘매수하다’, ‘우려’, ‘폭락하다’ 등이 있다. 중립적인 표현은 ‘충격’ 단 하나이다.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41%, 부정 53%, 중립 6%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안정적’, ‘많은 관심’, ‘수수료 없다’, ‘강세’, ‘좋다’, ‘무료’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폭락’, ‘손실’, ‘비판하다’, ‘폭락하다’, ’비싸다’, ‘우려’, ‘공포’ 등이 있다. 중립적인 표현은 ‘충격’ 단 하나이다.
비트코인·이더리움 관련 주요 이슈 5월 17일(현지 시각), 미국 유력 잡지 포춘은 엘살바도르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이 16일 자로 이집트, 에콰도르,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세계 40여개 국의 중앙은행 및 금융 당국 고위 관계자를 초청하여 비트코인 회담을 개최한 소식을 전했다.
부켈레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금융 포괄성과 디지털 경제, 은행 계좌 미보유 시민의 금융 서비스 지원, 비트코인 배포 및 국가 이익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5월 20일(현지 시각), 태국 영문 뉴스 방콕포스트는 비트코인 가치 붕괴 때문에 태국 현지의 암호화폐 채굴 기업 재스민 테크놀로지 솔루션(Jasmine Technology Solution Plc)이 큰 손실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동통신 사업체에서 암호화폐 채굴 기업으로 전환한 재스민 테크놀로지 솔루션은 지난 1개월 동안 시가총액 1/3 이상의 자본 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시가총액은 2,600억 바트(76억 달러)로 추산되었다.
파이낸시아 사이러스 시큐리티스(Finansia Syrus Securities Pcl) 소속 애널리스트는 “재스민 테크놀로지 솔루션은 태국 비트코인 채굴 선도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대대적인 홍보를 펼쳤다. 그러나 비트코인 시세가 폭락하면서 거액의 사업 손실을 기록했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전문 뉴스 웹사이트 비트코인닷컴은 마이크로스트래터지(Microstrategy) CEO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비트코인 가치가 수백만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주장한 사실을 전했다.
세일러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매도 신호가 뚜렷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 전망이 긍정적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마이크로스트래터지는 비트코인 매수 후 오랫동안 보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가상자산 시세 분석 웹사이트 FX스트리트는 이더리움이 강세 모멘텀을 형성하고자 한다고 분석했다.
현재 이더리움의 시세 흐름은 2,000달러 지지선 돌파 가능성을 시사한다. 현재 상대강도지수(RSI)도 부정적인 신호를 모두 제거한 상태이다. 또, 황소 세력이 곰 세력을 이기면서 1,700달러 미만 하락을 막았으며, 강세 전환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황소 세력이 2,800달러 선까지 넘어선다면, 다음에는 3,500달러까지 급등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오늘의 시세는? 5월 20일 오후 3시 19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3.44% 상승한 3만 143.65달러이며, 이더리움의 시세는 3.12% 상승한 2,018.86달러이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