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빗썸이 1위로 나타났다. 업비트,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주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평판분석을 실시했다.
이번 분석은 2017년 12월 24일부터 2018년 1월 25일까지의 가상화폐소 브랜드 빅데이터 36,931,45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1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인네스트, 코빗, 코인링크, 코인레일, 바이낸스, 코미드, 고팍스, 유빗, 비트포인트, 코인익스체인지, 에스코인, 이야비트, 요빗, OK코인, HTS코인, 코인엑스, 크립토피아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상화폐 시장이 커지면서 거래소에서 만들어내는 이슈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며, "1위를 기록한 빗썸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해보면 '폭락, 기다리다, 거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가상화폐, 가상화폐거래소, 비트코인'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30.1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앞으로도 가상화폐거래소에 대한 브랜드평판 분석을 지속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