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더리움(Ethereum)이 FTX 사태 후 이어진 약세장 속에서 랠리를 기록했다. 덩달아 이더리움의 대표적인 라이벌 카르다노(Cardano, ADA)와 폴리곤(Polygon, MATIC)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는 추세이다. 일각에서는 카르다노와 폴리곤이 최근 기록한 성장세에도 주목한다. 카르다노는 11월 25일(현지 시각) 기준 NFT 누적 판매액 5위 퍼블릭체인에 등극했다. 또, 폴리곤은 폴카닷(Polkadot, DOT)과 솔라나(Solana, SOL)를 제치고 시총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카르다노와 폴리곤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일주일간 카르다노는 277회, 폴리곤은 1,630회 언급됐다.
카르다노의 이미지는 긍정 63%, 부정 37%, 중립 0%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많은 관심’, ‘안정적’, ‘보상’, ‘강세’, ‘기대 모으다’, ‘보상 받다’, ‘웃다’, ‘주목 받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부정적’, ‘잘못되다’, ‘불행하다’, ‘위기 맞다’, ‘울다’, 어려움 겪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폴리곤의 이미지는 긍정 85%, 부정 13%, 중립 2%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인기 많다’, ‘쉽다’, ‘새로운 시도’, ‘멋지다’, ‘유명하다’, ‘감동’, ‘좋다’, ‘대세’, ‘경제적’, ‘좋아하다’, ‘필수’ 등이 있으며, 부정적인 표현과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카르다노·폴리곤 관련 주요 이슈 가상자산 뉴스 플랫폼 크립토 뉴스 플래시는 카르다노 커뮤니티 기반 트위터인 카르다노 데일리(Cardano Daily)를 인용, 인디고 프로토콜(Indigo Protocol)이 6만 2,109% 상승하면서 카르다노 프로젝트 목록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인디고 프로토콜의 고유 계정 수는 835개이다.
그 뒤를 이어 5일 사이에 278% 성장한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인 에이다 파이낸스(Aada Finance)가 카르다노 프로토콜 성장률 2위를 기록했다.현재 에이다 파이낸스의 고유 계정 수는 1만 8,000개이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데일리호들은 인기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벤자민 코웬(Benjamin Cowen)의 발언을 인용, 카르다노 시세가 폭락할 실질적인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코웬은 팔로워 77만 8,000명을 보유한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최신 유튜브 영상을 통해 카르다노의 저항 영역이 계속 ADA 토큰이 거부하는 저항을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카르다노가 아직은 첫 번째 약세장에서 가치가 급락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코웬은 “ADA 토큰이 사상 최고가 대비 95% 폭락해, 2023년 중으로 0.1~0.2달러 영역에서 바닥 가격을 형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카르다노의 현재 거래 가격은 지난해 9월 기록한 사상 최고가인 3.09달러보다 90% 가량 낮다.
가상자산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는 인덱싱 서비스 더 그래프(The Graph)가 조만간 폴리곤 블록체인 지원을 추가한다고 보도했다. 조만간 더 그래프에서 실행하는 완벽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로 폴리곤 기반 애플리케이션 다수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더 그래프의 웹3 네트워크 합류 시 폴리곤 개발자는 직접 개발한 디앱(dApp, 탈중앙화 앱) 개선에 필요한 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폴리곤 노드 운영자는 폴리곤 인덱스 관리자 역할을 하면서 더 그래프 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디앱을 관리한다.
카르다노·폴리곤, 오늘의 시세는? 12월 2일 오후 3시 10분 코인마켓캡 기준 카르다노의 시세는 전일 대비 0.87% 하락한 0.3134달러이며, 폴리곤의 시세는 0.9% 하락한 0.9132달러이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