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세가 연이어 펼쳐진 뒤 일부 알트코인이 상승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수많은 알트코인 중 앱토스(Aptos, APT)와 칠리즈(Chiliz, CHZ)의 상승세가 특히 눈에 띈다. 앱토스와 칠리즈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앱토스 vs 칠리즈, 언급량 추이는? 1월 4일부터 1월 10일까지 일주일간 앱토스는 115회, 칠리즈는 15회 언급됐다. 지난 일주일 중 앱토스의 언급량이 급증한 1월 9일, 앱토스 측은 ‘쟁글 블록체인 재단 주간(Xangle Blockchain Foundation Week)’ 행사에서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주기 단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달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관련 기사: 앱토스 "매월 메인넷 업그레이드 진행 예정"
앱토스의 이미지는 긍정 84%, 부정 14%, 중립 %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차별화되다’, ‘유행하다’, ‘무료’, ‘개선하다’, ‘유명하다’, ‘유연하다’, ‘관심 있다’, ’활용성 높다’, ‘기대 크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관심 없다’, ‘느리다’, ‘과하다’, ‘큰 피해’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 단 하나이다.
칠리즈의 이미지는 긍정 50%, 부정 0%, 중립 50%로, 긍정적인 이미지와 중립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상승세 보이다’, ‘좋은 성적’, ‘큰 인기’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가격변동 있다’, ‘급등하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앱토스·칠리즈 관련 주요 이슈 블록체인 뉴스 플랫폼 더블록은 앱토스 기반 다중 서명 지갑 스타트업 모멘텀 세이프(Momentum Safe, MSafe)가 점프 크립토(Jump Crypto)의 주도로 진행된 시드 펀딩 라운드에서 투자금 500만 달러를 조달했다고 전했다. 시드 라운드 투자에는 슈퍼스크립트(Superscrypt), 서클 벤처스(Circle Ventures), 코인베이스 벤처스(Coinbase Ventures), 시마 캐피털(Shima Capital) 등이 투자사로 참여했다.
가상자산 전문 매체 C 뉴스는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 CAKE)이 앱토스 체인 총 예치 자산 중 50%를 차지한다고 보도했다. 팬케이크스왑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해당 소식을 전하며, 팬케이크스왑 개발팀의 노력과 커뮤니티 지원이 더해진 결과라고 전했다. 이로써 팬케이크스왑은 앱토스와 BNB 체인 두 곳에서 장악력을 차지한 유일한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 DEX)이면서 다른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의 디앱(Dapp)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AMB크립토는 1월 10일(현지 시각), 암호화폐 고래 세력 추적 플랫폼 웨일스탯(WhaleStats)을 인용, 칠리즈가 상위 500위에 포함된 이더리움(Ethereum, ETH) 고래 세력의 구매량이 가장 많은 토큰 10위에 포함이 되었다고 전했다.
매체는 고래 세력이 칠리즈의 전망을 신뢰한 것이 칠리즈 가치 상승세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또, 칠리즈 체인 2.0(Chiliz Chain 2.0), 스코빌(Scoville) 테스트넷, 신규 협력 관계 발표, 팬 토큰 상장, 칠리즈X(ChilizX) 리브랜딩 등 칠리즈 생태계의 일부 발전 사항 예고도 칠리즈가 최근 상승세를 기록한 원인이 되었다고 덧붙여 전했다.
앱토스·칠리즈, 오늘의 시세는? 1월 11일 오후 1시 13분 코인마켓캡 기준 앱토스의 시세는 전일 대비 4.27% 상승한 5.27달러이며, 칠리즈의 시세는 2.49% 하락한 0.1171달러이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