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빅데이터] 소셜미디어 플랫폼 코인 경쟁자...트위터의 도지코인(DOGE) vs 텔레그램의 톤코인(TON) 트렌드
※ 관련 기사: 도지코인, 트위터 2.0에 반색..."DOGE, 소셜미디어 강자 될 것"
또, 텔레그램의 탈중앙화 레이어 1 블록체인 송금 암호화폐 톤코인(Toncoin, TON)은 지난해 말 가치가 급등하면서 관심도가 급증했다.
도지코인과 톤코인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도지코인 vs 톤코인, 언급량 추이는? 1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일주일간 도지코인은 203회, 톤코인은 1회 언급됐다.
도지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60%, 부정 40%, 중립 0%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성공 거두다’, ‘인기 끌다’, ‘기대감 크다’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관심 없다’, ‘짜증나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톤코인은 긍, 부정 이미지를 분석할 감성어가 없다.
도지코인·톤코인 관련 주요 이슈 블록체인 뉴스 플랫폼 비트코이니스트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코인을 자체 개발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일각에서는 도지코인 채택 보류 혹은 포기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트위터의 자체 암호화폐 발행 가능성은 지난달, 어느 한 트위터 사용자가 트위터의 ‘코인’ 기능을 유출하면서 확산되었다.
그리고 1월 10일(현지 시각), 보안 전문가이자 리버스 엔지니어링 블로거 제인 만춘 웡(Jane Manchun Wong)이 ‘트위터 코인(Twitter Coin)’을 이용한 개인의 트윗 게재 보상을 제공하는 기능이 포함된 스크린샷을 공개하면서 트위터의 자체 암호화폐 발행 가능성이 또 다시 화제가 되었다.
이에, 도지코인은 강세 흐름을 기록했다. 하지만 도지코인 커뮤니티는 트위터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암호화폐 지갑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게다가 트위터가 비트코인(Bitcoin, BTC), 이더리움(Ethereum, ETH) 가격 차트 확인 기능을 추가했으나 도지코인(Dogecoin, DOGE)은 가격 차트 확인 기능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일각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지난 몇 주간 도지코인을 언급한 트윗을 단 한 건도 게재하지 않은 점을 언급하며, 트위터의 도지코인에 대한 관심이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네트워크 수수료 없는 디지털 자산 이체를 허용하는 분산 장부인 미신 네트워크(Mixin Network)는 지난주, 자체 개발 지갑인 미신 메신저(Mixin Messenger)와 텔레그램의 미신봇(MixinBot)에 톤코인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또, 톤코인은 미신 네트워크가 지원하는 웹 3 크로스체인 결제 프로토콜인 믹스페이 프로토콜(MixPay Protocol)에도 추가된다.
도지코인·톤코인, 오늘의 시세는? 1월 12일 오후 1시 53분 코인마켓캡 기준 도지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4.83% 상승한 0.0801달러이며, 톤코인의 시세는 3.07% 상승한 2.19달러이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