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이더리움 킬러'...솔라나(SOL) vs 아발란체(AVAX) 트렌드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3/01/18 [14:30]

[코인 빅데이터] '이더리움 킬러'...솔라나(SOL) vs 아발란체(AVAX) 트렌드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3/01/18 [14:30]


이더리움(Ethereum, ETH) 킬러 솔라나(Solana, SOL)가 새해를 맞이하면서 FTX 사태의 여파에서 벗어나는 듯한 흐름을 보였다. 솔라나 가치는 지난 일주일 사이에 40% 이상 급등하면서 코인마켓캡 트렌딩 순위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솔라나 이외에도 또다른 이더리움 킬러인 아발란체(Avalanche, AVAX)도 지난 일주일 전 대비 35% 이상 가치가 상승하며, 암호화폐 시장에서 관심을 받았다.

 

솔라나와 아발란체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솔라나 vs 아발란체, 언급량 추이는?

1월 11일부터 1월 17일까지 일주일간 솔라나는 104회, 아발란체는 48회 언급됐다.

 

솔라나 vs 아발란체,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솔라나의 이미지는 긍정 63%, 부정 21%, 중립 16%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적극적’, ‘성장하다’, ‘상승세 보이다’, ‘안정적’, ‘주목 받다’, ‘안전하다’, ‘멋지다’, ‘도움’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저항’과 ‘타격 입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가 있다.

 

아발란체의 이미지는 긍정 87%, 부정 13%, 중립 0%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기대’, ‘우승’, ‘최고’, ‘강렬한 인상’, ‘활약’, ‘장점 있다’, ‘서비스 추가하다’, ‘향상되다’, ‘쉽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견제’, ‘폭락’, ‘저항’, ‘헷갈리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솔라나·아발란체 관련 주요 이슈

암호화폐 전문 매체 디크립트는 솔라나가 단순히 랠리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FTX 사태 이후 거래량이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점도 FTX 사태의 여파를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징조라고 전했다. 솔라나는 FTX 파산 여파로 최고가 대비 94% 이상 폭락하며, 2년 만에 사상 최저가인 8.17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솔라나는 최근 폴리곤(Polygon, MATIC)을 일시적으로 제치고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가총액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매체는 솔라나의 랠리라는 희소식이 솔라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밈 토큰인 BONK의 영향이라고 전했다. BONK는 크리스마스 시즌의 유행과 함께 개를 테마로 한 또 다른 밈 토큰인 BONK 수집에 열을 올리는 이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BONK 토큰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솔라나 토큰 가치가 7일 만에 최고가를 기록하게 되었다.

 

매체가 언급한 솔라나 가치 상승의 또 다른 요인으로 헬륨(Helium)의 솔라나 이관이다.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토큰을 가정 인터넷 서비스 공유 보상으로 제공하는 분산 무선 네트워크인 헬륨은 솔라나가 제공할 장기적 가치를 위해 통합된 동맹을 갖추었다. 지난해 9월, 헬륨의 솔라나 이관 계획이 처음 발표되었을 당시에도 솔라나 토큰 시세가 소폭 상승한 바 있다.

 

매체는 1월 12일(현지 시각) 송출된 다른 기사를 통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 사용자의 아발란체 블록체인 노드 출시가 허용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아발란체 개발사인 아바랩스(Ava Labs)는 기업과 기관, 정부의 수월한 블록체인 채택이라는 목표로 AWS를 통해 암호화폐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아바랩스는 AWS의 아발란체 블록체인 노드 출시의 일환으로 AWS 마켓플레이스에 서브넷(Subnet) 구축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어떤 기업이나 기관이든 AWS 플랫폼에서 맞춤형 서브셋을 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더불어 아바랩스는 AWS 액티비티(AWS Activate)와 AWS 파트너 네트워크(AWS Partner Network, APN)에도 합류해, 아발란체와 AWS 간 관계를 추가로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AWS는 추후 아발란체 서밋(Avalanche Summit), 아발란체 크리에이트(Avalanche Creates), 해커톤 등 아발란체와 관련된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블록체인 뉴스 미디어 AMB크립토는 아발란체의 지난 일주일간 가치가 급등하면서 총 예치 자산(TVL)이 4% 이상 증가하면서 8억 4,270만 달러에 도달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아발란체의 상승세가 플레티푸스 디파이(Platypus DeFi)가 제작한 스테이블코인인 USP 지원 계획을 공식 발표한 상황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USP 지원 사실은 아발란체 네트워크의 제공 서비스를 늘리면서 앞으로 수개월간 AVAX 토큰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발란체의 TVL과 시가총액 모두 상승세를 기록했으나 아발란체 활성 지급 수와 거래량은 각각 9%, 27% 감소했다.

 

솔라나·아발란체, 오늘의 시세는?

1월 18일 오후 12시 41분 코인마켓캡 기준 솔라나의 시세는 전일 대비 0.37% 하락한 23.09달러이며, 아발란체의 시세는 2.33% 상승한 17.25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리플 CEO, X에 트럼프와 찍은 사진 게시...XRP 가격 반등하나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