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더리움 '펙트라(Pectra)' 업그레이드 일정 확정…3월 메인넷 출시 예정

김진범 기자 | 기사입력 2025/02/07 [11:45]

이더리움 '펙트라(Pectra)' 업그레이드 일정 확정…3월 메인넷 출시 예정

김진범 기자 | 입력 : 2025/02/07 [11:45]
출처: 팀 베이코(Tim Beiko) 트위터

▲ 출처: 팀 베이코(Tim Beiko) 트위터


이더리움(Ethereum)의 대규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인 ‘펙트라(Pectra)’가 오는 3월 메인넷에 적용될 예정이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이더리움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는 트위터를 통해 펙트라 업그레이드의 테스트넷 포크 일정이 확정되었으며, 홀스키(Holesky) 테스트넷이 2월 24일 오후 9시 55분 12초(UTC), 세폴리아(Sepolia) 테스트넷이 3월 5일 오전 7시 29분 36초(UTC)에 포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총 8개의 주요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EIP-7702는 스마트 계약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자 지갑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개선해 지갑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EIP-7251을 통해 검증자가 스테이킹할 수 있는 최대 이더리움 수량이 기존 32 ETH에서 2,048 ETH로 증가해 네트워크 보안과 탈중앙화 수준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원래 펙트라는 20개 이상의 EIP를 포함하는 가장 큰 규모의 업데이트로 계획되었으나, 개발자들은 이를 두 개의 업그레이드로 나누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펙트라는 2024년 3월 활성화된 덴쿤(Dencun) 이후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첫 번째 대형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

 

한편,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펙트라 적용과 동시에 푸사카(Fusaka) 업그레이드 준비도 시작했다. 푸사카에는 EIP-7793(암호화된 멤풀 지원 강화) 및 EIP-7843(블록 슬롯 번호 반환 기능 추가) 등의 개선안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으며, 네트워크 성능 및 검증 노드 요구 사항에 대한 공식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펙트라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확장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가격 및 시장 반응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