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레이어2 암호화폐 경쟁자들...옵티미즘(OP) VS 아비트럼(ARB) 트렌드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4/03/18 [16:32]

[코인 빅데이터] 레이어2 암호화폐 경쟁자들...옵티미즘(OP) VS 아비트럼(ARB) 트렌드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4/03/18 [16:32]

▲ 출처: Arbitrum


이더리움(Ethereum, ETH) 레이어 2 암호화폐인 옵티미즘(Optimism, OP)과 아비트럼(Arbitrum, ARB) 모두 약세 흐름을 보였으나 덴쿤 업그레이드를 계기로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옵티미즘과 아비트럼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옵티미즘 vs 아비트럼, 언급량 추이는?

3월 11일부터 3월 17일까지 일주일간 옵티미즘은 18회, 아비트럼은 34회 언급됐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옵티미즘 vs 아비트럼,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옵티미즘의 이미지는 긍정 100%, 부정 0%, 중립 0%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수수료 낮다’, ‘기대되다’, ‘많은 관심’, ‘다양한 서비스’, ‘부담 줄이다’, ‘다양한 상품’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과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아비트럼은 긍, 부정 감성어가 없다.

 

옵티미즘·아비트럼 관련 주요 이슈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리퍼블릭은 옵티미즘이 매도 압박을 겪고, 100일 지수이동평균선(EMA)보다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옵티미즘은 상승 쐐기 패턴도 붕괴되면서 하락 모멘텀이 계속 이어졌다.

 

매체는 샌티먼트(Santiment)의 온체인 데이터를 인용, 지난 한 주간 옵티미즘의 가치 유동성이 220% 증가한 사실을 전했다. 반대로 투기 심리는 3.4에서 -1.6으로 45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락세 속에서도 개발자 활동은 지난 한 달간 150% 증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이 계속 펼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 전문 뉴스 플랫폼 AMB크립토는 아비트럼 거래가가 지난 한 주간 폭락했으나 고래 세력의 강세 심리는 여전하다고 전했다. 샌티먼트의 온체인 데이터 기준, 총 100만 달러 이상의 아비트럼 이체 건수는 3월 16일 자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16일, 아비트럼 토큰 10만~100만 개를 보유한 지갑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고래 세력의 아비트럼 축적 활동도 증가한 것으로 관측됐다.

 

옵티미즘·아비트럼, 오늘의 시세는?

3월 18일 오후 4시 25분 코인마켓캡 기준 옵티미즘의 시세는 전일 대비 4.1% 상승한 3.52달러이며, 아비트럼의 시세는 4% 상승한 1.7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