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의 가격은 최근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기대감에 급등했다. 하지만 이더 랠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이더리움 현물 ETF 결정을 기다리면서 3,840달러에서 멈춰섰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더(ETH) 가격은 5월 20일(현지시간)과 5월 21일 사이에 25% 급등하며 9주 최고치인 3,840달러에 도달했다. 이러한 랠리는 SEC의 이더 현물 ETF 승인이 임박했다는 추측이 커지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5월 23일로 예상되는 이번 결정은 자산운용사 반에크의 신청서를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자신의 X를 통해 "내일(23일, 현지시간) 오후 4시경 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 관련 발표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한다. 앞서 비트코인 현물 ETF의 경우, 오후 3시 45분쯤 발표됐다. 과거에는 오후 4시를 조금 넘겨서 발표될 때도 있었다. 뭐든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물 이더리움 ETF에 대한 SEC 결정 대기 중
애널리스트들은 SEC가 제안된 현물 이더 ETF에 대한 19b-4 서류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뉴욕 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에 연락했다는 보도에 힘입어 ETF의 승인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암호화폐 변호사 제이크 체르빈스키는 규제 당국의 이러한 관심이 조 바이든 대통령 행정부의 암호화폐 지지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정치적 동기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SEC의 결정은 암호화폐 지지자인 헤스터 피어스와 마크 우예다, 암호화폐 비평가로 유명한 캐롤라인 크렌쇼를 포함한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패널이 내릴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지난 1월 미국 현물 ETF 승인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이 35% 상승한 것과 유사하게 이더리움도 ETF 승인을 받을 경우 비슷한 궤적을 그릴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현재 시장 심리와 파생상품 데이터
최근 가격 급등에도 불구하고 이더는 3,750달러 부근에서 저항에 직면했고, 트레이더들은 ETF 승인 가능성이 이미 가격에 반영된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더 선물 데이터에 따르면 강세장의 위험 선호도는 중간 정도이며, 15%의 프리미엄은 어느 정도 낙관적이지만 여전히 3월의 행복감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이 상승할 수 있는 3가지 이유
하지만 코인텔레그래프는 △미체결 약정 증가△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 선호 △수요와 축적 증가 등을 이유로 ETH 가격이 향후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구체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
미체결 약정 증가: 크립토퀀트의 데이터에 따르면 선물 시장에서 이더리움 미결제약정 포지션이 크게 증가했으며, 총 미결제약정은 사상 최고치인 146억 8천만 달러에 달했다. 이러한 증가는 이더리움에 대한 강한 신뢰를 시사하며, 잠재적으로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뒷받침할 수 있다.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 선호: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을 선호하는 경향이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무기한 선물 시장의 테이커-매수 비율은 이더리움에 대한 매수 주문이 더 많다는 것을 나타내며 가격 상승 압력을 가하고 있다. 또한, ETH/BTC 거래 쌍은 19.6% 상승하며 BTC 대비 이더리움의 강세를 강조하고 있다.
수요와 축적 증가: 일반적으로 이더를 축적하고 보유하는 영구 보유자의 매수 활동 증가는 수요 증가를 나타낸다. 5월 20일, 이들 영구 보유자는 2023년 9월 이후 일일 최고 수준인 100,000 이더를 매수했다. 이러한 매수는 9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강세 분위기와 맞물려 이더리움에 대한 견고한 수요를 시사한다.
코인텔레그래프는 "현재 이더리움이 3,750달러 부근에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해서 ETF 승인이 완전히 가격에 반영되었다는 의미는 아니다. ETF 승인 이후 비트코인의 역사적 성과와 선물 시장의 지속적인 강세 추세를 고려할 때 이더리움은 여전히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 SEC가 이더 현물 ETF를 승인하면 이더리움 가격은 수요 증가와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다"며 이더리움에 대한 낙관론을 피력했다.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한국시간 23일 오전 10시 6분 현재 이더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0.74% 하락한 3,751달러를 기록 중이다. 같은 시간 대장주 비트코인(BTC)은 1.04% 내린 69,38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