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페이스북의 자체 암호화폐인 '글로벌코인(GlobalCoin)'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먼저 2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분석업체 다이어(Diar)는 페이스북 이용자 기반의 연령대 비율이 암호화폐 ‘글로벌코인’ 확산에 적합하지 않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페이스북은 금융 장벽을 없애고, 고객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은행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는 결제 암호화폐 '글로벌코인'을 개발하고 있다. 출시는 2020년으로 예상된다.
다이어는 최근 보고서에서 페이스북 이용자 기반 연령대가 높아 글로벌코인 확산에 난관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이어는 "많은 이용자 비율을 차지하는 높은 연령대는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적다. 반면 암호화폐에 익숙한 젊은 이용자는 수가 줄고 있으며, 자산도 거래량을 발생시킬만큼 충분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소비자와 매장이 글로벌코인을 채택하도록 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이 기존 금융기관과도 협력해야할 것이라며, "금융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에 암호화폐 서비스를 집중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짚었다.
페이스북은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에 송금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인 웨스턴유니온과도 논의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또한 10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추진하며 비자, 마스터카드, 벤처투자자 팀 드레이퍼와 접촉하고 있다고도 알려졌다.
지난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코인베이스, 제미니 거래소 등 대형 암호화폐 업체들과도 협의를 진행하며, 달러 연동 암호화폐의 유동성, 거래 가능성, 안전성 등을 확인 중이다.
규제가 페이스북 코인의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즈는 데이비드 예르막(David Yermack) 뉴욕대학교 스턴 비즈니스 스쿨 교수를 인용 "소셜 미디어 기업은 견실한 사용자 기반과 높은 사용빈도로 기존 은행 업무의 많은 부분에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지만 규제가 큰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 상원의원들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조사하고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지, 코인과 관련해 규제당국과 이야기를 나눴는지, 토큰 이용자의 데이터를 제3자에게 판매할 계획인지 등에 대해 페이스북의 답변을 요구했다.
블룸버그도 글로벌코인에 대해 우려를 피력했다.
블룸버그의 전문가 필진인 리오넬 로런은 "페이스북은 매우 거대하고 동시에 중앙화된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광고 수익으로 삼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많은 사람의 믿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은 많은 스캔들에 시달려 왔다. 이에 페이스북(글로벌 코인)은 규제 감독 기관과 정계로부터 인정받기 쉽지 않을 것이다. 특히 입법 기관의 경우 이로 인한 잠재적인 프라이빗 문제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페이스북 코인에 대한 일부 비판적인 의견에도 불구하고 시장과 다수 투자자들은 우려보다는 여전히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The Block)이 금융정보 플랫폼 렌드에듀(LendEDU)의 설문조사를 인용, 페이스북 암호화폐가 업계 신규 투자자를 촉진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당 플랫폼은 1,000여 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최근 암호화폐 투자 및 페이스북 관련 행보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에 따르면 다수 설문조사 대상자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암호화폐 실질적 응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약 20% 설문조사 대상자가 페이스북 스테이블 코인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The Daily Hodl)에 따르면 페이스북 암호화폐 발행 추진 소식이 알려진 직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성인 미국인의 18%가 페이스북 코인에 관심을 나타냈다. 전체 응답자의 7%만이 암호화폐에 투자한 것과 비교하면 높은 수치다. 암호화폐에 투자 중인 응답자 중에서 페북 코인 투자 의향을 밝힌 사람은 59%에 달했다. 해당 여론조사는 학자금 융자 조사기관 렌드에듀가 성인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