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핫이슈] 이오스, 이번주 EOSIO 리브랜드 추진..."블록원 완전 벗겨낸다" 外
■ 이오스, 이번주 EOSIO 리브랜드 추진..."블록원 완전 벗겨낸다" EOS네트워크재단 창업자 이브 라 로즈(Yves La Rose)가 1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번주 이오스(EOS)는 EOSIO 리브랜드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EOS네트워크재단 창업자는 "지난해 이오스 커뮤니티는 기존 개발사였던 블록원(B1)을 퇴출시키고 네트워크를 장악했다. 우리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에 맞서 승리를 쟁취했다. EOS의 재건을 위해서는 블록원 퇴출이 절실했지만, EOSIO의 코드를 누가 다룰 것인가라는 문제도 제기됐다.
이어 "현재 EOSIO의 지식재산권(IP)은 블록원의 자회사 불리시(Bullish)가 소유하고 있지만, IP 없이 커뮤니티는 나아갈 수 없다. 이는 하드포크와 리브랜딩이 필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9월 21일(현지시간) 만델 3.1 버전 컨센서스 업그레이드를 통한 하드포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하드포크를 통해 블록원을 이오스 커뮤니티에서 완전히 벗겨낼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국내 이오스 커뮤니티 코리오스(KOREOS)에 따르면 이번 EOSIO 리브랜딩에서 네트워크의 이름과 토큰 심볼 등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 카르다노 개발사, 에너지 효율성 높인 PoW 프로토콜 '오펠리모스' 발표 카르다노(에이다, ADA) 개발사 IOG(Input Output Global)가 크립톨로지 컨퍼런스에서 작업증명(PoW) 블록체인의 에너지 낭비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합의 프로토콜 오펠리모스(Ofelimos)를 소개했다.
크립토베이직은 "오펠리모스는 블록을 채굴할 때 사용되는 연산 노력(computational effort)을 다른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돌리는 것이 골자다. 예를 들면, 매우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물류 배송 일정을 결정하는데 오펠리모스를 사용할 수 있다.
오펠리모스는 편법을 사용하려는 채굴자들을 잡아내는 등 높은 보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ETHW, 특정 유동성 풀 컨트랙트 가동 중단 작업증명(PoW) 기반 이더리움 토큰 ETHW 팀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하드포크 후 사용자의 ETHW 토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특정 유동성 풀(LP) 컨트랙트 가동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ETHW 팀은 "모든 사용자는 하드포크 전 DEX, 대출 프로토콜 등의 LP에 예치했던 ETH를 출금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더리움 PoW 하드포크 직후 특히 초기 블록의 경우 유니스왑, 스시스왑, 아베, 컴파운드와 같은 유동성 풀에 예치된 사용자의 ETHW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해커들은 PoW 체인을 지원하지 않는 가치 없는 USDT, USDC, WBTC 등을 악용해 해당 토큰들을 스왑하거나 대출할 것이다.
이는 전체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에 엄청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LP 컨트랙트를 일시 동결하는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 점프 크립토, 솔라나 핵심 인프라 개조 계획.. 처리량·안정성 개선 암호화폐 트레이딩 기업 점프 크립토(Jump Crypto)는 체인 중단과 속도 저하 문제를 자주 겪는 솔라나 네트워크의 처리량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프라 핵심 부분을 개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새로운 밸리데이터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중이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점프 크립토는 화요일 성명에서 "솔라나 오픈소스 코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상당한 업그레이드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솔라나 재단의 댄 앨버트 전무는 "점프 크립토는 네트워크 확장과 고성능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축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갖고 있다. 점프의 기여로 솔라나는 수십억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 컴파운드, 멀티체인 지원 '코멧' 버전 업그레이드 준비 완료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 컴파운드(Compound)가 멀티체인을 지원하는 세번째 버전 코멧(Comet, Compound III) 업그레이드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업그레이드는 거버넌스 제안 상정과 온체인 투표를 거쳐 가동 될 예정이다.
더블록에 따르면, 컴파운드랩스 수석 엔지니어 케빈 청(Kevin Cheng)은 "코멧은 이더리움 USDC 시장에 최초 배포되며, USDC 시장의 담보 자산인 wETH, wBTC, UNI, LINK, COMP를 지원할 것"이라면서 "배포 준비가 완료된 코멧 스마트 컨트랙트 최종 버전이 오픈제플린, 체인시큐리티 등의 감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 메이커다오, 아비트럼 노바 체인에 DAI 브릿지 구축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DAI 발행 프로젝트 메이커다오(MKR)가 17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아비트럼 노바(Arbitrum Nova) 체인 상에 DAI 브릿지를 구축, 멀티체인 DAI 솔루션 캐노니컬 DAI(Canonical DAI)를 활성화했다고 발표했다.
메이커다오는 "브릿지 구축을 통해 아비트럼 노바 사용자들은 별도의 마이그레이션 없이 DAI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비트럼 노바는 이더리움 롤업 기반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 원 메인넷 개발사 오프체인랩스가 애니트러스트(AnyTrust) 기술을 도입해 출시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