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리더스의 AMA(Ask Me Anyting)]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한국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경제를 이끌어가는 명사들에게 직접 살아있는 노하우를 전수받는 시간. 코인리더스는 18일 블록체인 SNS '바나나톡'에서 열네 번째 특별초대 손님으로 참여자 중심 영화배급 플랫폼 '무비블록' 강연경 대표이사와의 온라인 인터뷰 시간을 마련했다.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는 코인리더스와 블록체인 SNS이며, 코인 시장의 필수앱인 바나나톡이 함께 SNS 상에서 콜라보로 진행하는 코너이다)
다음은 참여자 중심 영화배급 플랫폼 '무비블록' 강연경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
블록체인과 콘텐츠 생태계가 만났을 때 이룰 수 있는 시너지가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모회사인 판도라티비가 오랜기간 쌓아온 콘텐츠 관련 경험과 기술력을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죠.
- 무비블록 토큰(MBL)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세요. 블록체인 또는 스마트컨트랙트 기술보다는 더 접근하기 쉬운 서비스적인 기능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무비블록 플랫폼에서는 MBL을 활용해 우수한 단편영화 등의 콘텐츠를 구매·시청할 수 있고, 부분 환불도 보장됩니다.
홍보 마케팅을 통해 잠재관객에게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는 상업영화와 달리 단편영화 같은 콘텐츠는 정보가 제한적이라 구매가 망설여질 수 있죠. 그래서 영화가 취향에 안 맞을 경우 조기에 시청을 끝낸 후 환불신청하면 부분 환불을 해드리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추가로 홀더 분들은 2주마다 한번씩 열리는 무비블록 픽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에 투표하면 더 많은 MBL 바운티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 '무비블록 픽(Pick)'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2주마다 우수한 단편영화 2편씩 큐레이팅 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3일 동안 추천받은 영화 2편을 모두 무료로 볼 수 있고, 실제로 시청한 분들은 자신이 가진 티켓으로 더 마음에 든 영화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홀더 또는 구매자들은 더 많은 티켓을 사용해 투표할 수 있고, 이긴 영화에 투표한 분들은 약 30명이 1만 또는 10만 MBL을 나머지 분들은 n분의 1로 소량의 보상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3라운드까지 진행됐고, 많은 유저들이 무비블록 PICK에 재미를 느껴 참여하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MBL 홀더 및 구매자들에게 더 유리한 정책을 갖춰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무비블록 토큰을 보유하면 실제 영화 생태계에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나요? 일단 제한된 오프라인에서만 볼 수 있었던 영화제나 아트하우스 영화들을 좀 더 쉽게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합니다. 추가로 영화작품 중심으로 창작자와 관람객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생태계를 형성시키고 싶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오프라인 상영회나 영화제가 제한되는 상황인 만큼 더욱더 온라인 상영회/영화제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 무비블록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상당한데 그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초기부터 좋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해외 커뮤니티와 거래소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한게 가장 뛰어난 요인이라 봅니다.
현재 온톨로지, 세타, 토모체인, 콘텐토스 등 여러 해외 프로젝트와 좋은 관계를 맺으려 노력 중인데, 해당 프로젝트들도 무비블록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같아요. 물론 무비블록에서 상영되는 우수한 한국 단편영화의 힘도 절대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로컬라이제이션을 가장 중요히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올라오는 모든 콘텐츠에 중국어 또는 영어 자막을 제공하려 합니다.
- 그렇다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서비스 로컬라이제이션을 가장 중요히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올라오는 모든 콘텐츠에 중국어 또는 영어 자막을 제공하려 합니다.
또한 인도닥스처럼 한 국가를 거점으로 하는 해외 거래소 상장도 계속 추진하면서 크립토 또는 영화 콘텐츠에 관심 가진 수많은 해외 유저들에게 쉽게 다가가려 하고 있습니다.
- 무비블록 어플(APP)은 어떤 기능을 담고 있나요?
안드로이드 버전은 이미 출시가 완료됐고, IOS 버전은 아직 심사 중입니다. 앱스토어 정책으로 결제는 불가능하지만, 무료 영화들은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무비블록 PICK 또한 앱으로 쉽게 참여 가능할듯 합니다. 무비블록이 댑으로써 더 많은 유저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좋은 창구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 마지막으로 무비블록이 추진 중인 2020년 목표는?
올해도 지난 2019년 만큼이나 많은 것을 이루고 싶네요. 우선 '무비블록 앱 안정화'를 단기 목표로 삼고, 무비블록 서비스 내에서 MBL 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과의 연동도 추진을 해보려 합니다. 유저확보와 콘텐츠 확보는 항상 갖고있는 목표입니다. :)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에서는 블록체인(암호화폐) 관심 독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평소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 스타, 인플루언서 등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메일(desk@coinreaders.com 또는 bna@bananatok.io)로 보내주시면, 주제를 선별하여 코너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