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텔레그램, 내달 '텔레그램오픈네트워크(TON)' 테스트넷 지원 종료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7/07 [17:18]

텔레그램, 내달 '텔레그램오픈네트워크(TON)' 테스트넷 지원 종료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0/07/07 [17:18]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법적분쟁 끝에 중도포기를 선언한 텔레그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텔레그램오픈네트워크(TON)'가 내달 1일에 테스트넷을 종료할 예정이다.  

 

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TON 개발그룹은 공식 채널을 통해 "8월 1일 내로 TON 검증기 지원을 중단하며, 테스트넷을 종료할 계획"이라 밝혔다. 

 

TON 관계자는 네트워크 참가자들은 모든 테스트넷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고, 테스트 과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다만 텔레그램이 테스트넷 지원을 종료하더라도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자체 테스트넷 검증자를 설치해 관련 테스트를 지속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텔레그램은 작년 9월 TON 테스트넷을 출시했지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와의 지속적인 법정분쟁 끝에 지난 5월 프로젝트를 종료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이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이미 중단된 프로젝트인 TON과 관련해 법원의 최종 판결을 위한 제안서를 제출했다. SEC는 지난달 25일 뉴욕 남부 지방법원에 제출한 문서를 통해 "피고인들은 배상에 대한 책임을 분할하여 책임져야 한다"며 피고인 텔레그램에 대해 수백만달러의 벌금을 징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텔레그램은 지난달 11일 합의한 내용에 따라 투자자에게 11억9000만달러의 투자금을 반환하고, 1850만달러의 벌금을 지불하겠다고 밝혔다.

 

텔레그램 파벨 두로프(Pavel Durov) 대표는 "TON 투자자에게 투자금 12억달러를 반환했다"며 "원만하게 해결하게 되어 기쁘다. 텔레그램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프로젝트 개발에 주력하겠다. 한 가지 희망 사항이 있다면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 업체에 미 금융당국이 보다 개방적인 입장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중국 TON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주도로 TON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TON 중국 커뮤니티는 '커뮤니티는 TON 프로젝트를 재개한다(비관론자는 항상 옳았지만, 낙관론자는 항상 성공했다)''란 제목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게시글에 따르면 커뮤니티는 TON 블록체인 테스트넷을 1차적으로 가동하기로 최종 결정했으며, 더 많은 노드, 개발자 참여 후 네트워크 환경 재설계에 나설 계획이다. 추가적으로 발생할 문제는 즉각적으로 대응, 더 많은 이들이 TON을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유감스럽게도 파벨 두로프(텔레그램 설립자)가 프로젝트 중단을 선택했다. 하지만 개발자 사이에서는 커뮤니티가 주축이 되어 프로젝트를 재개하자는 의견이 계속해서 나왔다. SEC 규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블록 개발 권한 등을 추후 TON 측에 돌려주는 방안 등도 함께 고려됐다"고 전했다.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커뮤니티 멤버로는 TONCommunity.org, Nebula Telegram(텔레그램 제3자 오픈소스 클라이언트), NG Wallet(TON모바일월렛), TON중국커뮤니티, Lambda Storage(분산형 데이터 저장 서비스 업체) 등이 포함됐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