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ICO인터뷰]이넥트(enect) 김찬호 대표 "블록체인 통해 미세먼지 해결할 것"

박소현 기자 desk@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18/11/14 [11:40]

[ICO인터뷰]이넥트(enect) 김찬호 대표 "블록체인 통해 미세먼지 해결할 것"

박소현 기자 | 입력 : 2018/11/14 [11:40]

최근 중국에서 운영 중인 화력발전소 때문에 발생한 미세먼지로 한국은 큰 피해를 입고 있다. 하지만 그 누구도 근본적인 미세먼지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제 우리 삶의 터전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나아가 환경오염 해결은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이슈가 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맑고 깨끗한 미세먼지 없는 하늘을 되찾겠다”란 당찬 포부를 밝힌 ‘이넥트(Enect, ENC)' 김찬호 대표를 만나 그가 꿈꾸는 친환경 미래에 대해 들어보았다.

 

 

▲ 이넥트 김찬호 대표     ©박소현 기자

 

 

- 에너지 최적화 프로젝트 ‘이넥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

과거에는 에너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4세대 폐수열 회수설비 ‘엔세이버(ENSAVER)’를 개발하기도 했다. 하지만 약 10년간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직접 운영해 보니 에너지 설비 중심의 변화 모델로 세상을 바꾸기엔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이후 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 사업에 대해 고민했다.

 

그 결과 에너지 정보는 비공개 정보로 여겨지기에 각 정부에서 정책적 필요에 의해서만 정보를 사용하고, 효율적인 정보 수집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친환경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에너지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 그렇다면 에너지 인포메틱스 블록체인 ‘이넥트’란?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에너지 시장에 활용하면 발전소 및 도시, 건물, 각종 설비 등의 에너지 운영 흐름뿐만 아니라 에너지 생산 및 소비 생태계의 모든 상황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에너지 생산·소비 정보와 시스템 운영 상태를 빅데이터로 확보하고, 이를 고효율 에너지 관리 기술로 분석해서 체계적인 정보 시스템을 적용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에너지 인포매틱스다.

 

이를 도입하면 생산자(기업·국가)는 필요한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분배할 수 있고, 구성원들의 에너지 사용도 최적화된다. 적은 에너지로도 최적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에너지 밸런스가 맞춰지는 것이다.

 

이넥트는 이 같은 에너지 인포메틱스와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혁신적인 에너지 정보 플랫폼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한정된 정보로만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을 구상했다면 이제 무한한 에너지 정보가 담긴 이넥트 플랫폼을 통해 정보의 한계를 벗어난 기술개발이 가능해졌다.

 

- 현재 이넥트 프로젝트는 어떤 단계에 와 있는지?

개별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은 모두 완료된 상태다. 에너지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글로벌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함께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현재 다양한 기업·정부와 협약해서 실질적인 사업모델이 진행 중이다. 전기·수도·가스 등 각종 에너지를 소비하는 대형 호텔 프랜차이즈와 제휴해서 에너지 효율화 시스템을 적용하거나 중국 스마트시티 신흥사업에 참여해 에너지 인포메틱스 기반으로 한 전체적인 도시 디자인 설계, 중국 태양광 발전소 복구 솔루션 등이다.

 

그 외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캐셔레스트’에 유틸리티 암호화폐인 이넥트 토큰(ENC)을 상장한다. 이는 이넥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3개월 내로 해외 거래소 3곳에 추가 상장될 예정이다.

 

▲이넥트     ©박소현 기자

 

 

- 이넥트가 준비 중인 향후 비즈니스 모델은?

먼저 에너지 생산과 사용 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에너지 데이터를 계측해서 수집하는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인 EnBox를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넥트는 이렇게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참여자에게 최적의 에너지 생산/사용 운영방안을 제안한다.

 

또 EnBox 사용자 및 비사용자 모두가 이용가능한 친환경 유통 플랫폼 EnMarket을 오픈할 예정이다. EnMarket은 EnBox를 통해 얻어진 생산/사용 에너지 인포를 기반으로 한 최적의 상품을 제안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넥트 생태계 참여자들의 데이터 기반으로 한 가치를 제공하는 데이터 공유 플랫폼 EnReport를 준비 중이다. EnReport는 에너지 생산·사용자에게는 친환경 고효율 솔루션 및 운영관리에 필요한 각종 설비, 소모품, 서비스 등 정보를 이넥트 빅데이터 기반 분석 툴을 통해 최적의 정보를 제공한다.

 

- 이넥트를 통해 꿈꾸는 미래 모습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가속시키는 선순환이 반복되도록 친환경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모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이넥트 플랫폼에 에너지 인포를 공유하고, 이를 친환경 생태계 발전에 활용해 현실 적용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보급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최소한 미세먼지 없이 맑고 깨끗한 하늘을 되찾고, 우리가 원하는 친환경 생태계로 균형있게 발전하도록 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넥트가 인류가 앞으로 살아갈 친환경 생태계를 전세계 최초로 개척한 선구자로서 블록체인 산업계의 미래의 구글이 되길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바이터그룹-에스씨이, '블록체인·접근성' 확산 위한 MOU 체결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