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머지 이후 관심도 가격도 '뚝'...이더리움(ETH) vs 이더리움클래식(ETC) 트렌드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2/11/18 [16:16]

[코인 빅데이터] 머지 이후 관심도 가격도 '뚝'...이더리움(ETH) vs 이더리움클래식(ETC) 트렌드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2/11/18 [16:16]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가격 상승세가 펼쳐질 것이라는 기대가 이어졌던 이더리움(Ethereum, ETH)가 기대와 달리 하락세가 계속 되고 있다. 머지 업그레이드 전 이더리움 채굴자를 끌어모으면서 관심이 증가했던 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 ETC)도 머지 이후 좀처럼 상승세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 모두 머지 이후 관심도가 미미해졌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 vs 이더리움클래식, 언급량 추이는?

11월 11일부터 11월 17일까지 일주일간 이더리움은 1,561회, 이더리움클래식은 27회 언급됐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 vs 이더리움클래식,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30%, 부정 66%, 중립 %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보상’, ‘기대’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의혹’, ‘우려’, ‘유치하다’, ‘혼란’, ‘폭락’, ‘위기’, ‘급락’, ‘불한’, ‘비정상적’, ‘손실’ 등이 있다. 중립적인 표현은 ‘충격’ 단 하나이다.

 

이더리움클래식의 이미지는 긍정 50%, 부정 0%, 중립 %로, 긍정적인 이미지와 중립적인 이미지를 골고루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좋아보이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예민하다’가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없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관련 주요 이슈

블록체인 전문 뉴스 플랫폼 비트코인닷컴은 이더리움이 최근 바닥 가격 아래로 하락하면서 1,105달러에 지지선을 형성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더리움이 추가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 브레이크아웃 발생 시 1,100달러 선 붕괴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는 콘센시스가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18개 기업과 함께 이더리움 기후 플랫폼을 공동 출범한다고 보도했다.

 

콘센시스 창립자 조셉 루빈(Joseph Lubin)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기술에 자본을 투자한다는 취지로 마련했다. 앞으로 구식 레거시 기술 프로젝트가 아니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를 원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매체는 다른 기사를 통해 이더리움 개발 기업 매터랩스(Matter Labs)가 시리즈 C 펀딩 라운드에서 zkSync V2 롤업 네트워크 지원 자금 2억 달러를 조달했다고 전했다. zkSync V2 롤업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를 줄이고, 거래 속도를 높이려는 취지로 개발된 플랫폼이다.

 

시리즈 C 펀딩 라운드는 블록체인 캐피털(Blockchain Capital)과 드래곤플라이(Dragonfly)가 공동 참여했으며,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Lightspeed Venture Partners)와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 버라이언트(Variant) 등이 참여했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오늘의 시세는?

11월 18일 오후 4시 12분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의 시세는 전일 대비 1.3% 상승한 1,219.03달러이며, 이더리움클래식의 시세는 1.1% 상승한 19.84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루가노,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 기념 동상 공개…암호화폐 중심지 도약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