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리플 보유자의 95% 이상이 이익을 보고 있던 상황에서 대량 매도가 발생하면서 가격이 단기간에 급락했다. 이 과정에서 2.95달러와 2.7달러의 주요 지지선이 무너졌다.
기술적 분석 결과, 리플은 현재 하락 확장형 쐐기 패턴(descending broadening wedge pattern) 내에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락 확장형 쐐기 패턴은 일반적으로 강세 반전 신호로 해석되며, 리플이 쐐기의 하단 지지선에서 반등할 경우 본격적인 상승세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시장에서는 2.33달러 지지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리플은 2.33달러 지지선에서 반등을 시도하는 등 추가 하락을 방어하고 있다. 만약, 추가 하락 방어 추세가 지속된다면, 2.7달러와 2.95달러 저항선을 돌파하고, 더 나아가 4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대로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리플은 1.35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위험이 있다.
기술적 지표는 단기적으로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상대강도지수(RSI),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 이동평균 수렴·발산 지수(MACD) 모두 중립선 아래에 머물며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이 지표들이 중립선을 돌파하면 상승 반전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리플이 2.70달러 저항선을 넘어서면 본격적인 회복세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일각에서는 리플과 비트코인(Bitcoin, BTC)의 높은 상관관계가 리플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10만 달러를 회복하면 시장 전반의 투자 심리가 개선되면서 리플 역시 상승세를 탈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반대로 비트코인이 추가로 조정을 받는다면, 리플도 추가 하락세가 펼쳐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