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가 다음달 반에크(VanEck)와 솔리드X(SolidX)과 함께 설계한 '반에크 솔리드X 비트코인 트러스트'(VanEck SolidX Bitcoin Trust)로 명명된 비트코인 ETF 상장 건의 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6일 SEC는 윙클보스(Tyler Winklevoss) 형제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 상장 승인을 거절하면서 투자심리를 얼어붙게 했지만 시장에서는 다음달에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실제 지난달 SEC의 새로운 임원으로 임명된 발레리 슈체파닉(Valerie Szczepanik)은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를 비롯해 암호화폐의 증권(securities) 여부, 또 ICO 시장의 펌프 앤 덤프(pump and dump)와 같은 가격 조작 사기 등 암호화폐 업계와 정부 사이에 놓여 있는 첨예한 이슈에 대해 균형을 맞추고, 또 상호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있다.
기존 SEC 위원인 헤스터 M. 피어스(Hester M. Peirce)도 윙클보스 형제의 비트코인 ETF 상장 및 거래 승인을 SEC가 거부한 것에 대해 "규제 기관의 권한을 넘어선 것(Exceeded Authority)"이라면서 잘못된 결정이라고 주장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최근 SEC 웹사이트를 통해 “SEC는 ETF 승인을 배제함으로써 미래의 기회를 빼앗아 버렸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현상으로 이것이 장기간 생존 가능한지 불투명하다.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SEC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의 성공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평가할만한 위치에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SEC 위원회의 접근 방식이 비트코인 시장의 더 많은 제도화를 막음으로써 투자자 보호를 훼손시킬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며 "더 많은 제도적 참여가 늘어나면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SEC의 많은 우려는 보완되고 해결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SEC 내부의 긍정적 움직임에 대해 글로벌 벤처투자사인 팻피시인터넷그룹의 킨-와이 라우(Kin-Wai Lau) 최고경영자(CEO)는 “비트코인 ETF가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질 날이 머지 않았다”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또, 가상화폐 자산관리 회사인 크레센트 크립토 애셋 매니지먼트(Crescent Crypto Asset Management)의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알리 하산은 최근 인터뷰에서 향후 18개월 내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ETF 승인에 대해 회의적인 전망도 나온다. CNBC의 밥 피사니(Bob Pisani)는 증권거래위원회가 ETF 결정을 지연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승인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다. 또, 투자 전문 분석가인 브라이언 켈리도 "ETF가 승인되길 바라지만, 해결돼야 할 부분이 남아 있다"면서, "올해 승인될 확률은 낮은 편"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ETF 승인 여부와 상관없이 비트코인이 주목을 받고,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평소에도 자신의 견해를 거침없이 밝히는 인물로 유명한 업계 스타이며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시장참가자들이 비트코인 ETF에 지나치게 주목하고 있다”며 불편함을 표시하면서 “그보다는 오히려 사람들이 5달러나 100달러 어치 암호화폐를 가지고 아무 골목에서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암호화폐 채택이 늘어나는데 관심을 가지는 편이 낫다”고 지적했다. 이더리움을 개발한 비탈릭 부테린이 최근 화제가 된 암호화폐의 ETF 승인 여부에 대해 이보다 중요한 건 대중의 수용성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이처럼 윙클보스 형제의 비트코인 ETF에 대한 SEC의 기각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ETF 기대감은 여전하지만, 다만 이에 대한 평가는 다소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결정은 SEC의 몫이며, 이에 SEC 새 위원인 발레리 슈체파닉과 기존 SEC 위원인 헤스터 피어스 등 암호화폐에 긍정적인 인사들을 포함한 SEC 결정에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들과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만약 실제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어 출시 될 경우 1조 달러에 달하는 펀드가 암호화폐 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돼 암호화폐 시장은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