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현지시간)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은 하락 흐름을 보이며 8,200달러 선에서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날 오후 2시 40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0.82% 하락한 약 8,21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180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1,476억 달러이다. 전체 암호화폐에서 차지하는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6.4%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날 현재 주요 알트코인은 대체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시가총액 2위 암호화폐이며 '톱' 알트코인인 이더리움(Ethereum, ETH)은 약보합세를 보이며 약 182달러 선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이날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시자는 트위터를 통해 최신 코인데스크 기사(‘Scam’ or Iteration? At Devcon, Ethereum Diehards Still Believe in 2.0)를 반박했다. 비탈릭은 "매우 불공평한 기사다. 제목에서부터 이더리움 2.0(phase 0)이 스캠일 수 있다고 암시하는 것은 지난 몇 년 수십 명 개발자의 노고를 부정한 셈이다"면서 "세레니티(이더리움 2.0) 출시는 몇 달 남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시총 3위 암호화폐인 리플(Ripple, XRP)은 1% 가량 하락하며, 0.27610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리플(Ripple)사 최고경영자가 미국 유력 경제 미디어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BTC)은 소액 전자 결제(Micropayments)에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다. 소액 전자 결제에는 국제 송금에 최적화된 토큰 XRP가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 이날 그는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는 2022년말까지 정식 출시되지 못할 것"이라며 "페이스북이 직면한 규제 문제는 상당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시가총액 5위 스테이블코인 테더(Tether, USDT)는 1.0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가버 거박스(Gabor Gurbacs) 반에크 디지털 자산 전략 총괄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테더, 비트파이넥스(Bitfinex)의 노고와 혁신을 무너뜨리는 미디어, 무지한 변호사에 지쳤다. 테더, 비트파이넥스는 다른 이들이 제공하지 못한 암호화폐 서비스를 만들었다. 마녀사냥을 중단하고 혁신을 보호하라!"라고 말했다. 앞서 비트파이넥스와 테더가 시장을 조작해 피해액이 최대 1.4조 달러에 이른다고 주장하는 새로운 집단 소송이 제기된 바 있다.
시총 6위 암호화폐인 라이트코인(LTC)은 1% 가량 하락하며 약 57달러 선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라이트코인 재단 공동 창시자 왕신시(Xinxi Wang, 王新喜)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라이트코인 최신 버전 v0.18의 출시가 임박했다"고 밝혔다.
시가총액 7위 암호화폐인 이오스(EOS)도 1% 가량 떨어지며 3.1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오스(EOS) 개발사 블록원은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EOSIO v2.0을 릴리즈 했다고 공지했다. 해당 공지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는 개발자들을 위해 설계됐으며, EOSIO의 속도, 편의성, 보안을 중점적으로 개선했다.
이밖에 비트코인캐시(BCH, 시총 4위), 모네로(XMR, 시총 14위), 아이오타(MIOTA, 시총 17위), 대시(DASH, 시총 18위), 코스모스 아톰(ATOM, 시총 20위) 등 주요 메이저 코인이 1~3% 가량 하락하고 있는 반면 바이낸스 코인(BNB, 시총 8위)은 1.3%, 트론(TRX, 시총 11위)은 3.63%, 특히 체인링크(LINK, 시총 15위)는 12.1% 상승하고 있다. 이날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전날과 비슷한 약 2,223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한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이 69% 아래로 후퇴, 2개월 최저를 나타냈다"면서 "알트시즌 부활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3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명 유튜버(DataDash)이자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 니콜라스 머튼(Nicholas Merten)도 최신 유튜브를 통해 "강력한 사용 사례(use cases)와 채택(adoption)을 앞세운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BTC)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하기 시작했다"면서 "이더리움(ETH)과 리플(XRP)의 주도 하에 새로운 알트코인 상승 주기가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리플은 폭발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고, 이더리움은 탈중앙화 금융(DeFi) 열풍에 힘을 실어주는 주요 플랫폼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