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알트코인은 대체로 비트코인과 동조하며 약세장을 연출하고 있다. '톱' 알트코인 이더리움(ETH, 시총 2위)은 전날과 비슷한 1% 미만의 하락세를 보이며 180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트랜잭션 추적 사이트 웨일 알럿(Whale Alert)에 따르면, 전날 오후 비트파이넥스 주소 '0x876eabf441b2ee5b5b0554fd502a8e0600950cfa'에서 익명의 주소 '0x5921c191fe58175b1fb8943ed3f17345e615ff02'로 55,210 ETH가 이체됐다. 약 1,000만 달러 규모다.
시총 3위 암호화폐인 리플(XRP)도 이더리움과 비슷하게 1% 가량 하락세를 보이며 0.258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글로벌 금융 미디어 FX스트릿은 리플의 전 CTO인 제드 맥칼렙(Jed McCaleb)이 최근 맥칼렙 지갑에 1억 XRP)가 이체된 정황이 파악됐다며 지난 2년 동안 그가 XRP를 투매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정확한 시기는 아직 알 수 없지만 해당 물량이 곧 시중에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총 4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 캐시(BCH) 시세도 약보합세를 보이며 약 304달러 선을 기록 중이다.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오스트레일리아 노스퀸즐랜드에서 개최된 비트코인캐시 시티 컨퍼런스에서 코드밸리(Code Valley) CEO인 노엘 로비사(Noel Lovisa)가 오스트레일리아 타운스빌에 비트코인캐시(BCH) 기술개발단지 건설을 위해 5천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라이트코인(LTC, 시총 5위)은 약 1% 상승한 70.6달러를 기록하며 약세장에 선전하고 있다. 라이트코인 창시자 찰리 리(Charlie Lee)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슬레이트와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가장 좋은 형태의 화폐"라고 밝혔다. 그는 또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으며, 전신환(T/T)과 비교했을 때 결제가 쉽고 저렴하다"며 "비트코인은 비자(VISA) 같은 결제 프로세서가 아닌 은행 등 금융기관과 경쟁하고 있다. 또한 라이트닝 네트워크 및 기타 레이어 2 솔루션을 통해 베이스 레이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트코인에스브이(BSV, 시총 9위) 시세는 3% 가까운 약세를 보이며 127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가 암호화폐 전문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metrics)를 인용 "지난 9일(현지시간) 비트코인사토시비전(BSV)의 네트워크 해시레이트가 비트코인(BTC) 및 비트코인캐시(BCH)와 비교해 시장 점유율이 사상 최저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 이오스(EOS, 시총 7위), 모네로(XMR, 시총 10위), 대시(DASH, 시총 16위), 이더리움 클래식(ETC, 시총 17위), 테조스(XTZ, 시총 18위) 등 주요 메이저 코인들이 2~4% 가량 하락하고 있는 반면, 스텔라루멘스(XLM, 시총 12위), 후오비 토큰(HT, 시총 15위) 등은 각각 1.1%, 1.9%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스텔라 재단과 암호화 메시지 앱 키베이스(Keybase)가 9일(현지시간) 20억 XLM 규모의 에어드랍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5년 스텔라 역대 에어드랍 중 토큰 수 기준 최대 규모다. 이날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전날과 비슷한 약 2,606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한편 블록체인 전문 벤처캐피탈 단화캐피탈(DHVC)의 전임 상무이사이자 블록체인 스타트업 프리미티브 벤처스(Primitive Ventures)의 공동 창업자인 더비 완(Dovey Wan)은 1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가격 움직임을 봤을 때 비트코인이 알트코인과 디커플링(비동조화)된 주요 시기가 있을까? 지난 4년 차트를 봤는데 못찾았다"고 말했다.
이에 자오창펑(CZ) 바이낸스 CEO는 "알트코인이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가리키는 거라면, 대부분의 스타트업처럼 나쁜 프로젝트들이 너무 많다. 알트코인의 기준을 비트코인을 제외한 상위 10/20/50/100 암호화폐로 바꾸는 게 더 나은 척도가 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더비 완은 "2015년 상위 코인과 2017년 상위 코인이 다르다. 상대적인 가격으로는 '상위 알트코인'을 가릴 수 없다"고 다시 답글을 달았다.
또 더비 완 트윗에 대해 비트코인 선구자인 아담 백(Adam Back) 블록스트림’(Blockstream) CEO는 "알트코인의 이전 우위는 암호화폐 공간의 일시적인 특징이었다"면서 "비트코인은 조만간 90% 이상의 역사적 시장 지배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출신 유명 암호화폐 투자자이자 애널리스트 맥스 카이저(Max Keiser)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가 또다시 신고점을 경신했다.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시총 점유율은 향후 85%까지 상승할 것이며, 이 경우 알트코인 대다수는 사라질 것이다. BCH, BSV 모두 이 같은 상황에 취약할 수 밖에 없으며, ETH는 90 달러선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