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2달러 붕괴에 -89% 시나리오 등장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5/12/17 [05:00]

XRP, 2달러 붕괴에 -89% 시나리오 등장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5/12/17 [05:00]
엑스알피(XRP)/챗GPT 생서 이미지

▲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엑스알피(XRP) 가격이 심리적 지지선인 2달러 아래로 무너지며 하락 압력을 받는 가운데 오히려 극단적인 폭락을 기회로 삼으려는 매수 심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12월 16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XRP는 심리적 중요 구간인 2달러 선을 내주고 전일 대비 6% 이상 하락한 1.8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지난 한 달간 16.42%, 최근 8주간 19.32% 하락한 수치로 매도 압력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유명 암호화폐 분석가 엑스알피(XRPee)는 XRP 가격이 0.2달러까지 폭락할 경우 공격적으로 매수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커뮤니티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는 이러한 하락을 위기가 아닌 평생 단 한 번뿐인 기회라고 정의하며 역사책에 내 얼굴이 실릴 정도로 엄청난 물량을 매집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하지만 시장 참여자들은 현재 가격에서 약 89% 폭락을 의미하는 0.2달러 도달 가능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 투자자들은 0.5달러에 매수 주문을 걸어두었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분석가 스티머 캡(Steamer Cap)은 그 정도 규모의 폭락이 발생하면 거래소 유동성이 마비되어 실제 매수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3년부터 비트코인(Bitcoin, BTC)에 투자해 온 베테랑 투자자 펌피우스(Pumpius) 또한 XRP가 1달러까지 떨어지면 100만 달러를 투입하겠다고 선언하며 저가 매수 대열에 합류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단기적인 상승장에 대한 확신이 줄어들고 2025년 이후 찾아올 수 있는 하락장을 대비하려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분석가 이그랙(EGRAG)은 역사적 사이클을 고려할 때 0.3달러 미만 하락이 불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니라고 분석했다. 그는 고점 대비 하락 폭에 따라 XRP 가격이 1.3달러, 혹은 최악의 경우 0.8달러까지 밀릴 수 있다고 내다보았다. 그러나 동시에 본격적인 하락세 이전에 3달러를 돌파하는 마지막 상승 파동이 선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