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美 AICPA, 암호화폐 회계감사 관련 '비인가 지침서' 발간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19/12/22 [11:20]

美 AICPA, 암호화폐 회계감사 관련 '비인가 지침서' 발간

박소현 기자 | 입력 : 2019/12/22 [11:20]


미국 공인회계사협회(AICPA)는 암호화폐 회계감사 업무를 돕기 위한 보조 도구를 발표했다.

 

최근 미국 공인회계사협회 디지털자산워킹그룹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자산 생태계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 자료 형식으로 비인가 지침서를 발간했다.

 

해당 지침서는 암호화폐 관련 재무제표 작성 등 회계·감사기업들의 업무 지원에 필요한 주요 정보들을 담고 있다. 이는 미국 일반재무보고 목적의 일반회계(GAAP) 기준을 따르며 전문 서적과 워킹그룹 경험을 토대로 작성됐다.

 

AICPA는 "암호화폐 분야가 세무회계 전문가가 다뤄야 할 필수 영역이 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한 적절한 관련 지식과 방안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지침서는 ▲기업이 암호화폐를 매입한 경우 분류와 측정 ▲기업이 비한정내용연수 무형자산(Indefinite-Lived Intangible Assets) 분류 디지털 자산을 수령한 경우 인식(Recognition)과 초기 측정 ▲비한정내용연수 무형자산 분류 디지털 자산의 회계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비한정내용연수 무형자산 분류 디지털 자산의 원가기준 측정 ▲비한정내용연수 무형자산 분류 디지털 자산 보유고 제거(Derecognition), ▲기업이 제3 월렛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디지털자산의 인식 등 6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 다뤘다.

 

AICPA 디지털자산워킹그룹의 공동 대표인 매튜 슈넬(Matthew Schnell)은 이번 지침서가 "암호화폐 세무회계 분야의 긍정적인 발전"이라며 "가장 자주 묻는 회계상의 질문 일부를 해결한 중요한 시도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지침을 제공했다는 데 상당한 진전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언스트앤영(EY)은 스마트컨트랙트과 토큰의 성능과 품질을 모두 테스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언스트앤영은 스마트컨트랙트·토큰 검사 서비스를 퍼블릭 테스트하기 위해 오픈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이용자는 코드를 입력해 스마트컨트랙트의 기능성과 효율성을 점검하고 코딩 품질을 평가해 보안 리스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프로그래밍 언어 ‘솔리디티’로 작성한 ERC-20 기반 스마트컨트랙트만 지원된다. 다른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추가 지원할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해당 서비스는 블록체인 데이터를 종합해 재무신고와 감사를 돕는 분석툴 ‘블록체인애널라이저(Blockchain Analyzer)’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블록체인애널라이저'는 이더리움 기반 프라이빗 블록체인 '나이트폴(Nightfall)'을 통합하는 등 지원 프로토콜 추가와 영지식증명 기반 거래 분석 지원, 프라이버시 기능 강화 등 업그레이드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언스트앤영은 지난 10월 정부 공공자금 관리에 투명성과 책임 추적 기능을 더하는 블록체인 상품 'EY옵스체인 퍼블릭 재정관리(EY OpsChain Public Finance Manager)'도 출시한 바 있다.

 

언스트앤영 글로벌 블록체인 수석 폴 프로디(Paul Brody)로 추정되는 레딧 이용자 ‘pbrody’는 기업이 "테스트 서비스를 조만간 상용화할 계획"이라 전했다.

 

기업은 "(해당 서비스로) 코드를 점검해 소프트웨어 변경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적용산업 규격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트랜잭션 상황에서 토큰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서비스는 지난 4월 ‘EY스마트컨트랙트애널라이저’란 이름으로 공개돼 프라이빗 베타테스트를 실시하기도 했다.

 

프라이빗 베타테스트 당시 브로디 수석은 "주요 사업 프로세스와 가치 투자를 소프트웨어 코드에 맡기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기업 컴퓨팅 시스템이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없이 가동하지 않는 것처럼, 블록체인 투자 시스템에도 스마트컨트랙트·토큰 테스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