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 ②암호화폐 바로 알리는 유튜버 '식스동'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2/19 [10:22]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 ②암호화폐 바로 알리는 유튜버 '식스동'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0/02/19 [10:22]

[코인리더스의 AMA(Ask Me Anyting)]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한국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경제를 이끌어가는 명사들에게 직접 살아있는 노하우를 전수받는 시간. 코인리더스는 24일 블록체인 SNS '바나나톡'에서 세 번째 특별초대 손님으로 암호화폐 기초개념과 시장 흐름을 짚어주는 유튜버 '아령'과의 온라인 인터뷰 시간을 마련했다.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는 코인리더스와 블록체인 SNS이며, 코인 시장의 필수앱인 바나나톡이 함께 SNS 상에서 콜라보로 진행하는 코너이다) 

 

 

다음은 유튜브 '코인바로알기 식스동(이하 식스동)' 채널 운영자와의 일문일답

 

 

 

- 본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저는 암호화폐 블로그와 유튜브 '식스동' 채널을 통해 여러 암호화폐 프로젝트 소개 컨텐츠를 주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프로젝트나 커뮤니티, 거래소 등에서 서포터즈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몇 달 전 한 암호화폐 프로젝트에서 제가 직접 IEO에 참여하는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면 큰 돈을 주겠다는 제안이 왔었는데 거절했던 순간이 먼저 기억 나네요. 솔직히 그냥 진행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식스동을 운영하면서 세운 철칙을 깨고싶지 않아 거절했습니다. 

 

대신 암호화폐 커뮤니티 '코박'에서 좋은 제안을 주셔서 AMA을 같이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관해 아무거나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유저 분들과 소통도 하고 제 의견을 얘기할 수 있는 자리여서 뜻 깊었습니다. 바나나톡 에잇어클락도 좋은 추억으로 기억될거 같습니다. :)

 

 

- 암호화폐 프로젝트로부터 직접 자료를 받아 복사+붙여넣기(복붙)로 홍보하는 양산형 블로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실 복붙으로 홍보하는 블로그들도 나름의 수익 수단이라 생각합니다. 양산형 블로그라 해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배척하기 보단 해당 블로그를 자세히 분석해보면 어떨까요? 

 

A란 블로그에 홍보성 글이 올라왔을 때 해당 코인의 가격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생길겁니다. 전 이런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차트분석 및 투자 멘토링을 자주 해주면서 정작 본인은 작은 소액으로만 재미 삼아 투자하시는거 같더라구요. 암호화폐 투자에서 많이 잃으셨다던데 그 사연 들려주세요? 

저는 지난 2017년 11월 비트코인을 알게 돼 처음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코린이 시절에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A코인 사라고 하면 사고, B코인을 지금 사야한다고 하면 또 따라사는 그런 매매만 했습니다. 전형적인 흑우였죠.

 

그 때 당시 큰 돈을 잃고 좀비같은 삶을 살았습니다. 그래서 지난 2018년 10월 암호화폐 투자를 그만하기로 결심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투자는 안 하고 있습니다. 남에게 의존하는 투자는 절대 해선 안 된다는걸 깨달았죠.

 

via GIPHY

 

- 암호화폐 업계에서 같은 길을 가려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전 암호화폐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 운영을 적극 추천합니다. 다만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꾸준히' 입니다. 이를테면 노력이 100 들어간 컨텐츠 1개 제작과 노력이 50 들어간 컨텐츠 3개 제작 중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제 선택은 후자입니다.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컨셉을 고르시면 좋을거 같아요.

 

 

- 올해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실까요?

지난 연말에 2020년도 목표를 적어둔게 있습니다.

첫째. 코인 관련 전자책 만들어 수익 창출하기 

둘째. 비트코인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한 강의 만들기 

셋째. 암호화폐 거래소와 함께 식스동의 이름을 건 이벤트 및 서비스 만들기 

넷째. 언론이나 플랫폼에 새로운 칼럼 발행하기 

다섯째. 유튜브 '식스동' 채널에 메이저 알트코인 위주로 소개 영상 만들기

 

현재 2번이랑 5번은 꾸준히 실행 중이고, 3번 암호화폐 거래소와 이벤트 만드는 것도 협의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꼭 5개 목표 모두 달성해 보겠습니다. :)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지금처럼 초심 잃지 않고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선동하는 인플루언서가 아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식스동으로 남고 싶습니다. 혹시라도 저한테 궁금한 질문이 있거나 암호화폐 관련된 질문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제가 답변할 수 없다면 공부해서라도 무조건 답변드리겠습니다.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에서는 블록체인(암호화폐) 관심 독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평소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 스타, 인플루언서 등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메일(desk@coinreaders.com 또는  bna@bananatok.io)로 보내주시면, 주제를 선별하여 코너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