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리더스의 AMA(Ask Me Anyting)]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한국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경제를 이끌어가는 명사들에게 직접 살아있는 노하우를 전수받는 시간. 코인리더스는 2일 블록체인 SNS '바나나톡'에서 네 번째 특별초대 손님으로 세계 최초의 소셜 거래소 '엑스티닷컴(XT.com)'과의 온라인 인터뷰 시간을 마련했다.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는 코인리더스와 블록체인 SNS이며, 코인 시장의 필수앱인 바나나톡이 함께 SNS 상에서 콜라보로 진행하는 코너이다)
다음은 소셜 거래소 'XT.com(이하 XT)'의 코파운더 'Weber Woo'와의 일문일답
-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XT 거래소의 코파운더 'Weber Woo'입니다. 한국 블록체인 업계 친구들과 XT 거래소에 대해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세계 최초 소셜네트워킹 거래 플랫폼의 발전과정과 미래계획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는 지난 2012년 비즈니스위크(Businessweek)에서 접한 비트코인 관련 기사를 통해 비트코인을 알게 됐습니다. 미국의 경제제재로 달러가 부족해진 이란인들이 법정화폐 대신 비트코인을 사용하다 보니 이란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가격이 타 국가보다 높다는 내용의 기사였습니다.
그래서 지난 2013년에는 주위 친구들이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시작했죠. 그해 비트코인이 좋은 시세 흐름을 타면서 친구들이 돈을 벌자 저도 동참하게 됐습니다.
결국 XT 거래소 팀원들은 지난 2013년부터 중국 서부지역에 마이닝 풀을 설립해 비트코인 마이닝을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마이닝 풀의 최대 규모는 10만대가 넘었으며, ETH 해시레이트도 전체 네트워크의 2%를 초과했습니다. 그후 지난 2016년에는 거래소 투자를 결정했으며, 마침내 지난 2018년에 XT 거래소를 구축했습니다.
- 지난 2018년에 구축된 거래소라면 뭔가 '잇템'이 있을거 같아요. XT는 어떤 거래소인가요? XT은 세이셸에 등록된 글로벌 거래소입니다. 지난 2018년 중반에 설립됐으며, 그해 말 공식적인 출시와 더불어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
설립 당시 XT 도메인을 구입하는데만 200만달러(약 22억원)를 투자했습니다. XT.com이란 이름으로 사용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우리 거래소를 기억해주길 바라는 마음도 있었고, 가치있는 도메인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이란 믿음를 주고자 도메인에 큰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약 1년 간의 운영기간 동안 XT 가입자는 200만명을 초과했고, DAU(Daily Active User)는 20만명, 삐용(BiYong) 및 바나나톡과의 협력을 통해 XT 생태계의 사용자도 70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XT은 현재 일일 평균 거래량 5억달러를 초과했으며, coingecko 랭킹 16위까지 달성한 일선 거래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XT Exchange', 'XT Capital', 'XT Labs', 'XT Academy' 등 XT Group 산하기관을 둬 전체적인 디지털자산 생태계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비록 신규 거래소지만, 내실은 탄탄합니다.
- XT 거래소만의 차별화 된 서비스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일단 거래소가 인정받으려면 거래유동성, 예쁜 그래프, 에어드랍, 지갑, 리스크 헤징, 업계 정보. 그리고 다양한 추가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XT 플랫폼은 100개에 달하는 거래품목과 200여개의 거래 페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래되는 코인 종류는 시가총액 상위 50위 수준의 주류 코인과 기타 핫코인을 포함하며, 달러/위안화/비트코인/플랫폼 코인 등 4대 거래구역이 있습니다. 이어 한국 원화 거래구역도 개설할 예정입니다.
또 다양한 거래 카테고리를 갖고 있습니다. XT는 현물거래, 1-20배의 마진거래 및 OTC 거래를 보유 중이며, 이달에는 계약거래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XT 거래소는 WEB, iOS,Android 모두 지원됩니다.
XT 비즈니스가 발전함에 따라 더 많은 보안 조치가 도입돼 사용자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XT팀은 사용자 자산의 보안을 위해 많은 기술적 조치를 수행했습니다.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핫월렛, 콜드월렛 및 다중서명과 같은 기술적 조치 외에도 여러 리스크 관리 조치가 있습니다.
최고의 국제 보안팀 뿐만 아니라 수많은 제3자 월렛팀과 협력하는 외부파트너쉽도 XT의 강점이죠. 그 외에도 법정화폐 입금·인출의 자금세탁방지 프로세스, 암호화폐의 코인 혼합 방지 프로세스 등 다양한 알람서비스가 있습니다.
- 타 거래소와 차별화 되는 XT 거래소만의 고유한 매력이 있을까요? 네,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XT Social Exchange입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수천, 수만개에 달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간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 승패는 자신만의 특색이 결정하게 되겠죠. 흥하는 거래소는 남들과는 다른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유저의 편의성을 특화시켰습니다.
XT는 중국 최대 블록체인 커뮤니티 '삐용'과 한국 1위 블록체인 커뮤니티인 '바나나톡'과의 전략적제휴를 통해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그 첫 사례가 바로 삐용과의 소셜거래소였죠.
약간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소셜거래소란 채팅창에서 호가창을 보며 바로 거래할 수 있는 SNS와 거래소가 결합된 신개념 거래소입니다. 삐용이나 바나나톡에서 채팅을 하다가도 거래소에 갈 필요 없이 바로 거래할 수 있죠. 유저들이 언제든지 더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 XT 유저들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이벤트가 있을까요? 본래 2020년 초에 서울 스테이션을 비롯한 전세계 투어를 시작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그 계획은 뒤로 미뤄지게 됐죠. 이는 오는 4-5월쯤 한국에서 일련의 이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또 BTS와의 커뮤니티 거래 대회가 진행 중으로 현재 백엔드 데이터를 보면 수천명 이상이 참여했습니다. 그 외에도 이달 계약이 론칭되면 풍부한 BTC 대상이 준비된 계약 시뮬레이션 거래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국 블록체인 커뮤니티 친구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2020년 계획이 궁금합니다. XT 플랫폼은 중국, 한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시장을 기반으로 해서 러시아, 스페인, 아랍 및 기타 지역으로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아시아 동부에 집중된 거래소에서 글로벌 거래소로 거듭나겠습니다.
또 이달 XT.com의 계약거래가 정식 출시되면 사용자들에게 풍부한 이벤트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사용자들이 가치있는 거래품목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XT에서 원스톱 거래를 실현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에서는 블록체인(암호화폐) 관심 독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평소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 스타, 인플루언서 등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메일(desk@coinreaders.com 또는 bna@bananatok.io)로 보내주시면, 주제를 선별하여 코너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