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비탈릭 부테린 "버클트리, 이더리움 확장성 업그레이드의 중요한 부분"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1/06/21 [23:01]

비탈릭 부테린 "버클트리, 이더리움 확장성 업그레이드의 중요한 부분"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1/06/21 [23:01]

 

곧 있을 이더리움(ETH) 스케일링(확장성) 업그레이드에서 버클트리(Verkle trees)가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현지시간)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새로운 포스팅에서 "버클트리는 머클트리와 같은 기능을 한다. 대량의 데이터를 버클트리에 넣을 수 있고, 트리의 루트를 가진 사람에 의해서만 검증될 수 있는 데이터의 단일 조각 또는 조각 집합에 대한 짧은 증명(증인)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버클트리는 증명 크기에 있어 (머클트리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라며 "증명 크기는 이상적인 머클트리에 비해 6-8배, 이더리움이 현재 사용하는 hexary Patricia 트리 대비 20-30배 이상 감소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는 이더리움재단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더리움 테스트넷서 런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런던 업그레이드는 롭스텐 테스트넷 블록높이 10499401서 처음 활성화될 예정이다. 현재 롭스텐 테스트넷 블록 생성 속도를 기준으로 6월 24일 진행될 전망이다. Goerli 테스트넷 블록높이 5062605서 런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이는 6월 30일로 전망된다. Rinkeby 테스트넷에서는 블록높이 8897988에서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전망"이라 덧붙였다.

 

한편, 유투데이에 따르면 카르다노(ADA)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은 렉스 프리드먼 팟캐스트에 출연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중 승리자를 꼽아야 한다면 이더리움을 선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더리움에 비해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지나치게 느리다"면서 "비트코인은 네트워크 효과, 브랜드, 규제 승인 등이 있지만, 시스템을 바꿀 방법이 없고 심지어 명백하게 드러난 결함을 수정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이더리움에 대해서는 유연한 개발 문화와 진화의 깊이를 장점으로 꼽았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