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피터 쉬프 '달러 스테이블코인은 쓰레기' vs 크루거 '닷컴 붐 재현될 것' 설전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5/06/21 [06:00]

피터 쉬프 '달러 스테이블코인은 쓰레기' vs 크루거 '닷컴 붐 재현될 것' 설전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5/06/21 [06:00]
달러(USD)

▲ 달러(USD)     

 

경제학자 피터 쉬프(Peter Schiff)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강하게 비판하며 금 담보 스테이블코인을 대안으로 제시해 암호화폐 업계에서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6월 20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쉬프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법정화폐에 연동된 결함 있는 토큰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GENIUS)가 하원 통과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나온 발언이다. 미국 현직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하원 의원들에게 법안의 신속한 통과를 촉구한 가운데 나온 비판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쉬프는 자신의 엑스(X) 플랫폼을 통해 "비트코인(Bitcoin, BTC)은 이해하지만 달러 스테이블코인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제3자 관리인을 도입할 거라면 달러 같은 결함 있는 법정화폐로 뒷받침되는 토큰에 만족할 이유가 뭐냐"고 반박했다. 그는 금 담보 스테이블코인이 달러 스테이블코인과 유사한 유동성을 제공하면서도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더 큰 장점을 갖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유명한 비트코인 투자자 프레드 크루거(Fred Krueger)는 쉬프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지니어스 법안이 하원을 통과하면 거래 방식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예측했다. 크루거는 향후 12개월 내에 아마존(Amazon)을 시작으로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스테이블코인을 받아들이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지난주 쇼피파이(Shopify)가 코인베이스(Coinbase), 스트라이프(Stripe)와 파트너십을 맺고 스테이블코인 결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크루거는 지니어스 법안이 자금세탁방지와 고객신원확인 요구사항 준수, 안전성 보장을 통한 소비자 신뢰 확보, 채택을 위한 인센티브와 리베이트 제공, 국경 간 배송의 상당한 이점 등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 발전이 암호화폐 경제에 변혁을 가져올 것이며 이를 1999년 닷컴 붐에 비교했다고 밝혔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