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솔라나, 골든크로스에도 흔들...하락 전환 신호 켜졌나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7/15 [21:29]

솔라나, 골든크로스에도 흔들...하락 전환 신호 켜졌나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7/15 [21:29]
솔라나(SOL)

▲ 솔라나(SOL)     

 

솔라나(Solana, SOL)가 최근 고점인 168달러에서 하락하며 160달러까지 조정받았지만, 전체적인 기술적 구조는 여전히 상승 추세를 지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펀딩 비율, 이동평균선, 주요 지지선 유지 등 세 가지 핵심 지표가 조정보다 상승의 지속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7월 15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솔라나의 펀딩 비율은 여전히 양의 값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시장 전반에 롱 포지션이 우세하며,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더들이 상승 전망에 베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펀딩 비율이 양수일 경우, 매수세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또한, 일간 차트에서는 20일 지수이동평균선(EMA)이 50일 EMA를 상향 돌파하는 골든크로스(golden cross)가 형성됐다. 이 신호는 단기 모멘텀 회복을 나타내는 강세 신호다. 다만 이번 골든크로스는 강한 상승 캔들이 아닌 긴 꼬리를 동반한 음봉에서 발생해, 단기적으로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반영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피보나치 되돌림 지표 기준으로 볼 때, 현재 가격대인 160달러는 158달러 부근의 핵심 지지선 위에 머물고 있으며, 이는 상승 구조가 아직 유효함을 보여준다. 만약 솔라나가 168달러 저항을 다시 돌파할 경우, 다음 목표가는 179달러, 이어서 184달러까지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그러나 7월 10일부터 14일 사이 상대강도지수(RSI)에서는 명확한 하락 다이버전스가 관측됐다. 가격은 고점을 높였지만 RSI는 낮은 고점을 형성하며 매수 모멘텀 약화를 나타냈고, 이는 현재 조정 국면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RSI가 신호선 아래로 꺾이기 시작한 점도 단기적 관망세를 뒷받침한다.

 

향후 주목할 수준은 158달러 지지선이다. 이 구간이 무너지면, 구조적 지지선인 152달러(피보나치 0.382)와 147달러까지 추가 하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중단기적인 상승 구조가 무력화될 수 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