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네트워크(Pi Network)의 7월 온체인 데이터가 사용자들의 기대와 정반대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중앙화 거래소로 이전된 파이 코인이 4억 500만 개를 넘어서면서 매도 압력이 증가하고 가격이 0.4달러 아래로 하락하면서 신저점을 경신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7월 31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파이 코어 팀(Pi Core Team)의 최근 업데이트가 수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현실은 오히려 매도 압력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7월 동안 중앙화 거래소로 이전된 파이 코인의 양이 증가한 것이 가장 명확한 증거다.
이달 초 비인크립토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거래소의 파이 코인 보유량이 사상 최고치인 3억 7,000만 개에 도달했다. 파이스캔(Piscan) 데이터에 따르면 7월 말까지 그 수치는 4억 500만 개를 넘어섰으며, 이는 거의 10% 증가한 수준이다. 8월에는 추가로 1억 6,160만 개의 파이 코인이 잠금 해제되어 유통에 진입하면서 이 수치가 더욱 증가할 수 있다.
수요와 거래량이 함께 증가했다면 대규모 거래소 잔고는 우려할 만한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데이터에 따르면 파이 코인의 24시간 거래량은 7월 대부분 기간 동안 1억 달러 미만에 머물렀다. 이는 5월 일일 거래량이 5억 달러에서 20억 달러를 넘나들었던 것과 대조적이다.
프로젝트는 지난 한 달 동안 여러 주목할 만한 업데이트를 출시했다. 파이 구매(Buy Pi) 기능 출시, 파이 앱 스튜디오(Pi App Studio), 생태계 디렉토리 스테이킹(Ecosystem Directory Staking)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도 가격 회복을 촉발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했으며, 비인크립토 데이터에 따르면 파이 코인은 상장 이후 최저 수준인 0.419달러에서 일일 캔들을 마감했다.
유명한 파이 코인 지지자인 김 H 웡(Kim H Wong)은 최근 파이 네트워크의 성장을 저해하는 두 가지 주요 문제를 지적했다. 우선, 파이 네트워크에는 물물교환이나 실제 상품 및 서비스 교환을 지원하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s)이 거의 없어 파이 코인의 실질적인 사용 사례가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다수 사용자 코인이 지갑으로 이전되면 잠기게 되어 유연성과 유용성이 감소하며 네트워크 전체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언급했.
노원스(NoOnes) 최고경영자이자 전 팩스풀(Paxful) 공동창립자인 레이 유세프(Ray Youssef)도 개발자들이 실제 사용자 유틸리티를 창출하는 것이 파이 코인의 장기적 가치를 견인할 것이라고 동조했지만, 파이 코인이 사용자 유치에만 성공했을 뿐 의미 있는 유틸리티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