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USDe 담보 자산 합류 초읽기...스테이블코인 새 시대 열까

남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5/08/24 [22:30]

XRP, USDe 담보 자산 합류 초읽기...스테이블코인 새 시대 열까

남현우 기자 | 입력 : 2025/08/24 [22:30]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엑스알피(XRP)가 시가총액 118억 달러 규모의 스테이블코인 USDe의 담보 자산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에테나랩스(Ethena Labs) 리스크 위원회는 최근 XRP가 ‘적격 자산 프레임워크(Eligible Asset Framework)’의 모든 기준을 충족했다고 발표했다.

 

8월 24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뉴스BTC에 따르면, 에테나랩스는 USDe 스테이블코인 담보 자산을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심사 체계를 도입했으며, XRP는 BNB, 하이퍼리퀴드(Hyperliquid, HYPE)와 함께 최상위 온보딩 후보군에 포함됐다. 이는 XRP의 막대한 유동성과 1,810억 달러를 넘어선 시가총액, 하루 100억 달러 이상에 달하는 거래량 덕분이다.

 

프레임워크에 따르면, 자산은 2주 평균 10억 달러 이상의 미결제 약정, 하루 1억 달러 이상의 현물 거래량, 하루 1억 달러 이상의 무기한 선물 거래량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현물 호가창 깊이가 50만 달러 이상, 무기한 선물 호가창 깊이가 1,000만 달러 이상이어야 한다. XRP는 이 모든 기준을 충족했으며, 이는 USDe의 무기한 선물 담보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점을 입증했다.

 

현재 XRP는 3.02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으로 비트코인(Bitcoin, BTC)과 이더리움(Ethereum, ETH)에 이어 3위에 자리하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 주요 거래소에서의 풍부한 유동성과 깊은 호가창은 대규모 거래에서도 가격 안정성을 유지하게 해준다. 이는 매주 수억 달러 규모로 발행되는 USDe에 이상적인 담보 자산 조건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최근 일주일간 USDe 신규 발행 규모는 6억 7,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에테나는 BNB를 첫 신규 적격 자산으로 승인했으며, XRP와 HYPE는 모든 조건을 충족한 후보로서 곧 온보딩될 가능성이 크다. 만약 XRP가 정식으로 편입된다면 단순 투자 자산을 넘어 스테이블코인 담보 자산으로서 새로운 유틸리티를 얻게 되는 셈이다.

 

한편, 리플(Ripple)이 발행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RLUSD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RLUSD는 출시 7개월 만에 약 6억 8,000만 달러 규모의 시가총액을 기록했으며, 2026년 초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SBI VC 트레이드와의 파트너십도 준비 중이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