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2일 블록체인계 동향]테라·기업은행 업무협약, 팝체인 메인넷 출시 外

김진범 | 기사입력 2019/05/02 [16:22]

[2일 블록체인계 동향]테라·기업은행 업무협약, 팝체인 메인넷 출시 外

김진범 | 입력 : 2019/05/02 [16:22]

 

테라·기업은행, 블록체인 기술역량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차세대 결제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대표 신현성)이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과 ‘블록체인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과 테라는 블록체인 기술 공동연구를 통한 블록체인 기반 사업모델 개발과 실용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테라는 기업은행의 핀테크 분야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IBK핀테크 드림랩 (Dream Lab)’ 5기 선정기업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시스템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제공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이다.

 

▲ 2일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진행된 협약식 후 신현성 테라 대표(왼쪽)와 김경수 IBK기업은행 혁신 R&D센터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코인리더스



팝체인, 메인넷 공식 출시…"콘텐츠 유통 혁신할 것"

 

콘텐츠 블록체인 플랫폼 ‘팝체인’(POPCHAIN)이 메인넷 1.0버전을 정식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팝체인 재단(대표 손상원)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기존 콘텐츠 유통 시스템의 대안이 되겠다는 목표로 2017년 9월 출범했다. 콘텐츠 유통 시장의 독과점 등 제반 문제를 해결해 콘텐츠 창작자와 소비자, ‘팝박스(POPBOX)’ 운영자 모두가 즐기고 도우며 보상받는 ‘콘텐츠 문화 혁명’을 이룬다는 것이 재단의 목표다. 이번 메인넷 출시에서 가장 큰 특징은 팝체인의 고유 채굴기 ‘팝박스’가 메인넷에 연동돼 운영될 예정이라는 점이다. 팝박스는 참여자들이 팝체인 생태계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저장공간과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즉각적인 보상(PoSe, Proof of Service)을 얻을 수 있는 하드웨어다.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 극동대학교와 산학협력 MOU 체결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대표 김태원)가 극동대학교(산업보안학과 교수 박원형, 류동주)와 산학협력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 기관의 협력사항으로는 ▲대학과 산업체가 보유한 연구시설 및 실습 시설의 활용 ▲산학 간 공동연구개발 사업 ▲학생의 인턴쉽, 취업, 현장실습 및 학습 ▲산학협력 위탁, 수탁 및 주문식 교육 ▲산학 간 정보교류를 위한 네트워크(Network) 구성 사업 등이 있다. 글로스퍼 김태원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 인턴쉽 및 전문분야 교육을 통해 블록체인 분야의 우수한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 극동대학교 박원형 산업보안학과 교수(왼쪽)와 글로스퍼 김보규 본부장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 코인리더스



운동보상 블록체인 앱 림포, 6개월만에 유저수 12만 돌파

 

운동하고 코인 받는 리워드앱 림포(Lympo)가 회원수 12만 명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또한 코인 보상이 걸린 운동 미션을 달성한 횟수는 130만 회, 유저들에게 배포된 보상액 총액은 1억 원을 넘어섰다고 덧붙였다. 리투아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운동보상 블록체인 기업 림포는, 지난해 8월 리투아니아에서 베타테스트를 시작했고, 10월 미국과 한국에서 서비스를 런칭했다. 이후 점점 성장 속도를 끌어올리며 6개월만에 총 12만 유저를 넘어서는 성과를 올렸다. 한국 유저도 1만 명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에는 정부 공식 트위터와 정책브리핑에 용돈 버는 앱으로 깜짝 소개되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