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선전시 증권거래소, '블록체인 50 인덱스' 출시..."50대 블록체인 기업의 실적 기반"

이선영 기자 desk@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19/12/29 [15:11]
광고

中 선전시 증권거래소, '블록체인 50 인덱스' 출시..."50대 블록체인 기업의 실적 기반"

이선영 기자 | 입력 : 2019/12/29 [15:11]


중국 선전시 증권거래소가 50대 블록체인 기업의 실적을 기반으로 한 인덱스를 내놨다.

 

최근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선전 증권거래소는 블록체인 산업과 관련된 50개 상장기업의 주식을 추종하는 인덱스 '블록체인 50(区块链50)'을 발표했다.

 

선전 거래소는 중국에서 독자적으로 가동되는 증권거래소 두 곳 중 한 곳이다. 주식시장 데이터 사이트 ‘트레이딩아워(TradingHours)’에 따르면 선전 증시의 시가총액은 3조1200억달러 규모로 아시아에서 네 번째, 세계에서 8번째로 크다.

 

증시는 지난 6개월 간의 하루 평균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50개 블록체인 관련 주식 순위를 결정했다. 인덱스는 일년 동안 두 차례, 6월과 12월 두 번째 금요일에 업데이트된다.

 

선전 증권거래소는 인덱스 생성에 앞서 기업이 실제로 관련 기술을 활용하는지, 일시적인 열기를 이용해 자본화를 시도한 것은 아닌지 확인했다.

 

거래소는 지난해 3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고 주장하는 의료장비 제조업체 라이프센스(Lifesense)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의 주식 거래를 중단시키기도 했다. 당시 라이프센스는 ‘블록체인 연구소’ 출범 소식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증시 일일 가격 제한폭(10%)까지 상승했었다.

 

이 같은 소식은 중국에서 블록체인 산업을 주류 산업으로 인정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이는 전적으로 시진핑 주석의 블록체인 육성 방침 덕분인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디지털자산연구원 부원장 멍옌(孟岩)은 최근 열린 블록체인 개발자 회의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1024 발언'이 없었다면 블록체인은 철저하게 비주류로 밀려났을 것"이라며 "올해 블록체인 업계는 사실 혹한기를 지나고 있다"고 말했다. 

 

'1024 발언'은 지난 10월 24일 시진핑 주석이 제18차 공산당 중앙정치국 집단학습에서 블록체인 육성의 중요성에 대해 설파한 일을 뜻한다. 멍 부원장은 "1024 발언이 없었다면 극소수만이 블록체인에 대해 논의했을 것"이라 설명했다.

 

중국 외에도 각국 증권거래소들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기업을 추종하는 인덱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9월 나스닥은 작업증명 블록체인 아모베오(Amoveo), 탈중앙 거래 프로토콜 제로엑스(0x), 예측 시장 어거(Augur) 등을 포함시킨 블록체인 탈중앙 금융 인덱스 ‘디픽스(Defix)’를 상장했다. 또 지난 10월에는 암호화폐 상위 100종을 추종하는 인공지능 가동 인덱스 ‘CIX 100’를 시작하기도 했다.

 

한편,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업을 표방하는 약 3만 2000개 업체 가운데 실제로 블록체인 기술을 취급하는 곳은 1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관영방송 CCTV는 블록체인 투자 열풍에서 '암호화폐'가 가장 심각한 부분이라며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 화폐 등을 혼용해 일반 대중에게 혼란을 주는 등 사기성이 짙다고 지적했다. 

 

그 근거로는 지난 15일 기준 중국 블록체인 재판 문건이 566건에 이르며 대부분 암호화폐와 관련된 사건이라는 점을 제시했다. 특히 기반기술 없이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된 코인이 755종, 다단계 코인은 102종이라는 설명이다.

 

CCTV는 "중국이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관련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사업 동력과 재정 수익 마련을 위해 블록체인 개념을 오용하는 기업이나 투자 사기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인터넷금융안전기술중점실험실 총괄인 우전(吴震)은 "업체명 또는 사업 영역에 '블록체인'이란 단어를 포함시킨 기업은 약 3만 2000곳에 달한다"면서 "하지만 실제 블록체인 기술이나 자체 블록체인을 보유한 기업 10%가 채 안 된다"고 설명했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포토]블록체인 프로젝트 젠서, 뉴욕 타임스퀘어에 등장
1/5
sns_t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