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글로벌 코인계 동향] 터키 정부, 디지털자산 중앙 커스터디 은행 설립 계획 外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1/04/28 [21:44]

[글로벌 코인계 동향] 터키 정부, 디지털자산 중앙 커스터디 은행 설립 계획 外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1/04/28 [21:44]

 

■ 터키 정부, 디지털자산 중앙 커스터디 은행 설립 계획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터키 메이저 거래소 Thodex와 Vebitcoin 직원이 잇따라 체포된 가운데 터키 정부가 디지털자산을 관리하는 중앙 커스터디 은행(Central Custodian Bank)을 설립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익명의 터키 정부 고위 관계자가 “지방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 중앙 커스터디 은행을 설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가 거래소의 자본 임계점(threshold)을 설정할 계획이며, 암호화폐 관련 기업 고위급에 일정 수준의 디지털자산 지식을 습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에티오피아-IOHK, 국가 신원인증 시스템 계약 체결

디크립트에 따르면 카르다노(ADA) 개발사 IOHK가 에티오피아 정부와 신원인증 시스템 아탈라 프리즘(Atala Prism) 기반으로 한 계약 체결 내용을 공개했다. 카르다노는 아탈라 프리즘 기반으로 에티오피아 전역을 아우르는 국가 신원인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에티오피아 현지 3500여개 학교와 학생 500만명 대상으로 한 기록 위조방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이 학업 기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에티오피아 정부의 디지털 에티오피아 2025 전략의 일환으로 국가 신원표준을 도입하며, 아탈라 프리즘이 이 표준을 기반으로 ID를 발급하는 첫 시스템이 된다. 향후 최초의 증권시장 구축 등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 이란, 현지 채굴 암호화폐 통한 수입 대금 결제 시행

파이낸셜 트리뷴에 따르면 이란 금융기관들이 암호화폐를 수입 대금 지불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이란 중앙은행은 암호화폐를 통한 수입 대금 결제를 허용하는 내용이 포함된 암호화폐 결제 규제 개정안을 발표했다. 해외로부터 수입된 상품과 서비스를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도록 허용해 미국 경제제재를 회피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입 대금 지불에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는 허가된 암호화폐 채굴 사업자들에 의해 채굴된 암호화폐에 제한된다. 앞서 이란 당국은 암호화폐 채굴을 제도화한 후 채굴 사업자들이 은행에 직접 암호화폐를 팔아야 한다고 규정한 바 있다.

 

■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거래 과세 방안 검토

더프놈펜포스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상품선물거래규제국(Bappebti)이 암호화폐 거래에 과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니 정부는 Bappebti에 등록된 13개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 최종분리과세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세율은 아직 논의 중이다. 

 

Bappebti는 작년 12월 229개 암호화폐를 합법적으로 거래 가능한 상품으로 인정했으며, 올해 2월에는 13개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의 운영을 허가했다.

 

■ 아일랜드, EU 암호화폐 규제지침 5AMLD 따라 암호화폐 기업에 등록 의무화

파이낸스메그네이츠에 따르면 아일랜드 정부가 AML(자금세탁방지) 및 CFT(대테러자금운용및조달금지) 지침 준수를 위해 모든 가상자산사업자(VASPs) 대상으로 중앙은행 등록을 의무화했다. 

 

유럽연합이 시행하는 유럽 제5차 자금세탁방지지침(5AMLD)을 현지 법률로 도입함에 따라 해당 의무가 부여됐다는 설명이다. 해당 규정은 아일랜드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암호화폐 기업에게도 적용된다. 중앙은행은 기업의 AML/CFT 정책 및 절차 관련 효율성을 평가한다. 

 

또한 기업 경영진과 수익주주(Beneficial Owners)는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5AMLD 지침에 따라 금융 서비스 기업은 ML/TF 리스크 평가, CDD(Customer Due Diligence, 고객확인의무), 트랜잭션 모니터링, 의심스러운 거래에 대한 신고 및 보고, 기록 보존 등의 의무를 지니고 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