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비트코인, 양자컴퓨텅에 보안 무너지나...일론 머스크의 그록AI 답변은?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5/08/04 [01:00]

비트코인, 양자컴퓨텅에 보안 무너지나...일론 머스크의 그록AI 답변은?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5/08/04 [01:00]
비트코인(BTC)

▲ 비트코인(BTC)

 

양자컴퓨팅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가운데,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비트코인(Bitcoin, BTC)의 보안이 이번 10년 말까지는 안전하다는 전망을 확인했다.

 

8월 3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머스크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챗봇 그록(Grok)은 IBM의 양자컴퓨팅 성과와 관련해 SHA-256 암호 알고리즘이 향후 5년 내 뚫릴 가능성을 0%에 가깝게 평가했다. 2035년까지도 확률은 10% 미만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그록은 비트코인 보안을 위협하려면 수백만 개의 오류 수정 큐비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구글과 IBM은 초기 단계의 오류 수정 기술만 입증했으며, 완전한 오류 수정 구현은 수년이 걸릴 전망이다. 과거 구글 윌로우(Willow) 칩이 비트코인을 뚫을 수 있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전문가들은 실제 위협이 가시화되기까지 10~20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분석은 2025년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 보고서와 IBM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했다. IBM은 2033년 2,000개 논리 큐비트를 갖춘 ‘퀀텀 블루제이(Quantum Blue Jay)’ 개발 계획을 밝히며 양자컴퓨터 로드맵을 추진 중이다.

 

머스크의 발언과는 별개로, 비트코인 개발자들은 이미 양자 내성 암호 알고리즘을 채택하는 비트코인 개선 제안(BIP)을 검토 중이다. 이더리움(Ethereum, ETH) 개발진도 최근 10년간의 양자 보안 전환 계획과 거래 속도 개선 로드맵을 발표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