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카르다노, 비트코인 보안+디파이...이더리움·솔라나 넘어설까?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5/09/23 [02:00]

카르다노, 비트코인 보안+디파이...이더리움·솔라나 넘어설까?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5/09/23 [02:00]
카르다노(ADA)

▲ 카르다노(ADA)  

 

카르다노(Cardano, ADA) 콘텐츠 크리에이터 데이비드(David)가 카르다노의 확장 아직 소비되지 않은 거래(eUTXO) 회계 시스템이 향후 경쟁사들 사이에서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9월 22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매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데이비드는 최근 X에서 카르다노가 경쟁사들 사이에서 돋보일 중요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원장 시스템을 핵심 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카르다노가 사용하는 eUTXO 회계 시스템이 동급 블록체인들 사이에서 차별점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Bitcoin, BTC)은 아직 소비되지 않은 거래(UTXO) 원장 모델을 사용해 지갑 잔액을 미사용 출력의 합산으로 기록하며, 이는 보안성과 단순성을 제공하면서 이중 지출을 방지한다. 카르다노는 2021년 9월 알론조(Alonzo) 하드포크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도입하면서 비트코인의 UTXO를 개선한 확장 UTXO인 eUTXO를 구현했다.

 

데이비드는 카르다노가 거래 보안 측면에서 비트코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달성할 수 있지만 탈중앙화 금융(DeFi)이 추가된다고 강조했다. eUTXO 모델은 비트코인의 보안성을 유지하면서 스마트 컨트랙트 지원 분산앱(dApp) 생태계를 구동한다. 그는 다른 블록체인들이 더 복잡하고 보안성이 떨어지는 원장 모델을 사용하는 가운데, 검증된 보안 시스템과 실제 유용성을 결합한 장점이 주류 채택에서 차별화된다고 주장했다.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설립한 카르다노는 성장하는 암호화폐 생태계에 발맞추기 위해 기술 향상에 전념해왔다. 호스킨슨은 과거 분산앱 배포의 어려움 때문에 솔라나(Solana)에 밀렸다고 인정했지만, 카르다노가 이더리움(Ethereum)을 포함한 경쟁사들과의 기술 전쟁에서 회복하고 승리할 것이라는 의견을 공유했다. 그는 심지어 카르다노가 비트코인 지배력에 가장 큰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호스킨슨의 자신감은 비트코인 DeFi 벤처와 레이오스(Leios), 하이드라(Hydra) 같은 업그레이드에서 비롯된다. 일부 열성팬들은 미국 카르다노 현물 ETF 출시 임박과 신흥 기관 관심이 ADA의 미래 성과를 위한 촉매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데이비드는 검증된 신뢰성과 미래 잠재력의 균형을 맞춘 블록체인을 찾는 사람들에게 카르다노가 주목해야 할 대상이라고 말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