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창시자 "이더리움 엔진, 속도 개선에도 별다른 이점 없어"
댄 라리머(Daniel Larimer) 이오스(EOS, 시가총액 5위) 창시자가 21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고(GO) 언어로 개발된 이더리움(ETH) 엔진 게스(Geth)의 1.9.0 버전은 기존 동기화 속도보다 2배 빨라졌지만, 이더리움 사용자들은 이러한 추가 용량 및 속도 개선에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EOSIO의 효율이 2배 향상된다면, 사용자는 2배 많은 트랜잭션 기능을 지원받을 수 있다"며 "당신의 지갑에는 무엇이 들어있는가?"라고 물었다.
아시아 4개 테조스 재단,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tzVentures 공동 론칭
아시아 4개 테조스 재단(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홍콩(중국))은 공동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tzVentures를 론칭한다고 22일 발표했다. Jay Lee 박사가 이끄는 tzVentures는 테조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tzVentures는 사업 초기 단계에 있는 블록체인 회사를 대상으로 멘토링, 전문 지식,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등 편안하고 생산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인큐베이션 기간은 3~6개월이다. 마케팅, 대학 연계 파트너십, 컨퍼런스,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 데이(demo day) 등도 함께 제공된다. tzVentures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각국의 테조스 재단과 관련 조직들로 이루어진 글로벌 테조스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삼성SDS, 美포브스 선정 ‘글로벌 50대 블록체인 기업’
삼성SDS가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글로벌 50대 블록체인 기업’에 포함됐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포브스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 중 블록체인 관련 매출 혹은 기업 가치가 최소 10억 달러 이상인 업체 가운데 상위 50곳을 선정해 '포브스 블록체인 50' 리스트를 발표한 가운데, 삼성SDS는 ITㆍ미디어 기업 17개 업체 중 하나로 뽑혔다. 삼성SDS 이외에 IT 기업으로는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의 유력 업체들이 대거 포함됐다. 글로벌 시가총액 1위인 애플은 포함되지 않았다. 아시아에서는 삼성과 함께 중국 알리바바앤트파이낸셜, 대만 팍스콘, HTC 등 4곳 만이 이름을 올렸다. 포브스는 삼성SDS가 스마트폰 이용자의 신원을 15개 은행에 동시 확인하는 통합인증 애플리케이션에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해 그동안 매번 개별적으로 로그인해야 했던 불편을 없앴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인 ‘넥스레저(Nexledger)’는 배터리 관계사의 스마트 계약 관리 등에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KEB하나은행, 고려대학교와 블록체인기술 공동연구 협약 체결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지난 19일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와 블록체인기술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및 콘텐츠 공유, ▲블록체인을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및 창업센터 운영 지원 등 긴밀한 공조로 산학(産學)간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의 첫 사업으로 ‘학생증 카드’ 발급 프로세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학생증카드 발급 대상자의 학적 정보를 수기로 학교에 검증 받아 최종 확인 후 발급하는 등 절차가 복잡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원장을 이용해 양 기관에 학생증카드 발급 대상자의 학적 정보가 공유되고 자동으로 상호 정보가 검증됨으로써 업무량 및 발급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향후 블록체인 기반 분산원장 플랫폼 참여 기관을 확대해 증빙서류의 간소화 및 무서류 업무처리가 가능한 은행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크라우디, 블록체인 프로젝트 토큰 크라우드펀딩 본격화
크라우드펀딩 기업 크라우디(대표 김기석, 김주원)가 블록체인 프로젝트 토큰 크라우드펀딩을 본격화한다. 크라우디는 이를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대표 차명훈)과 협업하고 토큰 리서치를 제공받을 예정이며, 양 사 협업으로 시작되는 토큰 크라우드펀딩 페이지는 22일 정오에 오픈된다. 크라우디의 토큰 크라우드펀딩이 기존 암호화폐 ICO와 다른 점은 한국 법인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형태로 블록체인 프로젝트 후원자를 모집한다는데 있다. 양사 협업으로 진행되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케이스타라이브(KStarLive)다. 케이스타라이브는 890만 구독자를 확보한 글로벌 최대 한류 플랫폼 프로젝트로, 우수한 한류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