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주목할 만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마진거래 플랫폼’ 총정리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0/01/20 [13:26]
광고

2020년 주목할 만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마진거래 플랫폼’ 총정리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0/01/20 [13:26]


작년 한 해 동안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다사다난한 이슈가 많았다. 그 중에서도 '암호화폐 마진거래' 시장의 급성장은 2020년 블록체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이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마진거래란 일정 금액을 거래소에 예치하고, 암호화폐를 공매수 또는 공매도하는 거래 방식을 의미한다.

 

현재 글로벌 암호화폐 마진트레이딩(선물) 시장은 하루 약 30조원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대형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잇따라 마진거래 기능을 출시했으며, 세계 최대 증권 거래소 기업인 ICE(Intercontinental Exchange) 역시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를 설립해 큰 관심을 받았다.

 

코인힐스 기준 BTC거래 2위를 기록한 비트코인 파생상품거래소 '바이비트(Bybit)' 관계자는 “마진거래의 경우 투자 결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현물거래와 달리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헤지(위험회피)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마진거래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다만 마진거래는 높은 수익을 노릴 수 있는 만큼 리스크(위험)도 커질 수 있어 무엇보다 현명한 판단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가격 상승과 하락에 따라 포지션을 정하지만 제공하는 플랫폼마다 조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각 플랫폼 특징도 파악해야 한다. 

 

이에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를 위해 각 대형거래소들의 마진거래 특징을 성장 속도, 거래량 및 시장점유율 등을 참고해서 분석해보았다. 

 

 

지난 2018년 설립된 암호화폐 선물거래소 바이비트는 비교적 최근 출범했으나 다양한 이벤트, BTC 마진거래 대회 등 콘텐츠를 통해 단기간 내 이름을 알렸다. 최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App 버전을 출시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높은 거래량에도 오버로드와 서버다운 현상이 없는 기술적 우수함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선물거래소 중 유일하게 한국 전문 운영팀 및 고객센터를 보유했다. 실제로 한국인 상담사와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내 사용자들을 위한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암호화폐 마진거래소 중 하나인 비트멕스(BitMex)는 원화 및 달러와 같은 법정화폐 입금은 지원하지 않으며 오직 암호화폐 파생상품만을 취급한다. 

 

오직 비트코인 입출금만을 지원하며 1일 1회만 출금 가능하다. 유명세와 더불어 많은 이용자 수와 높은 거래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사용량이 높은 만큼 잦은 오버로드와 서버다운 등의 이슈도 발생했다. 

 

지난 2017년 설립된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는 작년 7월부터 최대 125배 레버리지까지 지원하는 마진거래 기능을 추가했다. 이후 마진 거래량이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마진거래 출시 당시 법률적 이유로 한국 국적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대상에서 제외됐다.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엑스(OKex)의 경우 암호화폐 현물 거래소로 먼저 입지를 다진 후 마진거래 서비스를 추가했다. 중국 중심으로 마진거래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거래량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현재 국내 사용자를 위한 OKex 코리아를 설립해 OKex 글로벌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다만 OKex 코리아에선 마진거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마진거래를 위해선 OKex 글로벌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Huobi) 역시 중국 시장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 후오비 자체 코인인 HPT/HT를 사용한 마진거래도 가능하다. 한국 전용 플랫폼 후오비코리아를 운영 중이지만 오케이엑스와 마찬가지로 마진거래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후오비 글로벌에 별도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바이비트 전문가들은 마진거래를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높은 거래량은 원활한 거래 진행의 필수 요소이지만 이에 따른 오버로드와 서버다운은 사용자들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수수료 관련 혜택과 이벤트도 잘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현재 많은 마진거래 거래소들이 높은 거래량 유지와 오버로드 및 서버다운 방지를 핵심 과제로 보고 있는 만큼 거래소 선택 시 이러한 기술적 우수성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된다”고 부연했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활동 영역 넓히는 바나나톡, 블록체인 시장의 중심에 서다
1/6
sns_t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