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동카리브 지역 국가연합에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CBDC)’ 실험 제안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0/02/12 [07:30]
광고

IMF, 동카리브 지역 국가연합에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CBDC)’ 실험 제안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0/02/12 [07:30]


국제통화기금(IMF)이 동카리브 지역 국가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화폐 실험을 제안했다.

 

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 보도에 따르면 IMF는 동카리브해통화연합(ECCU)을 방문한 뒤 성명을 통해 이 같이 권고했다.

 

ECCU는 도니미카공화국, 세인트루시아, 앤티가바부다, 그레나다, 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앵귈라 등이 속해있으며 동카리브 달러를 사용한다.

 

IMF는 해당 성명에서 "작년 ECCU의 국내총생산(GDP)이 증가했다"면서 그 동력으로 투자를 통해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는 ‘시민권 투자(CBI·Citizenship by Investment)’ 프로그램을 지목했다. 단기적인 주요 경제활동으로는 관광 투자와 농경 사업 프로젝트, 허리케인 사후 재건사업 등을 짚었다.

 

국제기구는 "이 같은 CBI 자금유입 흐름이 감소하고, ECCU의 GDP 성장률이 현지 평균인 2.5% 수준까지 둔화될 수 있다"면서 "디지털 화폐 도입으로 카리브 지역 국가들의 자원과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공동 디지털 화폐 사용을 권장했다.

 

현재 ECCU 소속 국가 중 일부는 CBDC 발행을 위한 법적 토대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세인트키츠네비스는 국제 자금세탁방지(AML)·테러자금조달방지(CFT) 수준의 암호화폐 법안을 통과시켰다.

 

세인트키츠네비스 총리 티모시 해리스는 "급변하는 기술 현실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할 기회를 받아들이고 현금 없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전세계 중앙은행들은 디지털 결제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영란은행, 유럽중앙은행, 일본은행, 미국 연방준비제도 등 주요국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들도 금융비용 절감 및 접근성 개선, 투명한 거래기록을 통한 불법금융 방지 효과를 기대하며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최근 일본 국회의원들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이 시급하다고 공개 발언하기도 했다.

 

10일(현지시간) 일본 금융시스템 연구위원회 의장을 맡은 야마모토 고조(山本幸三) 자민당 의원은 최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디지털화폐 발행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CBDC 개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일본 8선 국회의원인 야마모토 고조 의원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아베노믹스' 경기 부양책 입안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야마모토 의원은 "디지털 엔화 발행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며 "정부 정책 지침에 포함될 제안서 초안을 작성할 것이고, 해당 제안이 앞으로 2~3년 내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들이 자체 디지털 화폐를 통해 통화 흐름을 조절할 수 있다면 위기 시에 급격한 통화량 변화를 막고 경제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이처럼 CBDC와 관련된 일본 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기술, 법률적인 문제로 당장 디지털화폐를 발행할 순 없다는 입장이지만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와 중국 디지털 위안화 개발 상황을 주시하며 안팎으로 움직임을 확대 중이다.

 

이에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최측근인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의원 중심으로 일본 여당 의원 약 70명이 정부에 국영 디지털화폐 발행을 제안하기도 했다.

 

외무성 정무관 나카야마 노리히로(中山展宏)는 "중국 디지털 위안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며 "일본 정부와 민간 기업의 합동 이니셔티브로 디지털화폐를 추진해 세계적인 금융 기술 변화에 발맞추게 될 것"이라 밝혔다.

 

앞서 아베 총리도 "정부가 중앙은행과 함께 디지털화폐를 연구할 방침"이라며 "결제 수단으로서 엔화의 편의 개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 발언한 바 있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블록체인 노래방 앱 썸씽, 걸그룹 여자친구의 신곡 '교차로' 커버챌린지 이벤트 '화제'
1/5
sns_t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