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스트 "ETH 2.0 업그레이드, 가격 상승 기폭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겸 트레이더 라크 데이비스(Lark Davis)가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로 이더리움 가격은 이른바 '트리플 반감기'를 겪으며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 진단했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라크 데이비스는 현재 하루에 약 1만2800 ETH가 채굴자 블록보상으로 돌아가고 있으며, 이는 하루에 2560만달러의 이더리움 매도압력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현 PoW(작업증명) 시스템에서 PoS(지분증명)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매우 중대한 변화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거래소로 입금되는 이더리움 수 또한 계속해서 사상 최저치를 경신하는 중이며, EIP-1559 도입 이후엔 소각 메커니즘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더리움이 더욱 희귀해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 분석했다. 데이비스는 이더리움 병합이 올해 말이나 2022년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디파이보다 비금융 유틸리티가 더 중요" 블록비트에 따르면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최근 파리에서 열린 이더리움 커뮤니티 컨퍼런스(EthCC) 기조연설에서 "디파이가 현재 이더리움 커뮤니티를 지배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비금융 유틸리티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디파이가 주목받는건 과도한 수수료와 느린 결제 처리 등 현행 금융 시스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다만, 복잡한 파생상품은 재정적으로 불안정하고 전체 시스템을 무너뜨릴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디파이를 넘어 금융적 요소와 비금융적 요소를 결합한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에 관심이 크다"면서 "향후 수년 내 다양한 앱을 볼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 ETH 2.0 전환 공식 제안 발표..."올해 적용은 어려워" 디크립트에 따르면 이더리움을 PoS(지분증명)으로 전환하는 공식 제안 EIP-3675가 발표됐다.
컨센시스 연구원 미하일 칼리닌(Mikhail Kalinin)이 작성한 해당 제안은 오는 28일 코어 개발자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앞서 업그레이드를 조정하는 이더리움 재단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는 "모든 것이 완벽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며 "2021년에 해당 제안이 적용될 가능성은 적다"고 밝혔다.
또 이더리움 2.0 진행사항을 조정 중인 대니 라이언(Danny Ryan)은 EIP-3675 제안이 수많은 체크리스트 중 하나일 뿐이라며, "런던과 알테어 업그레이드 이후 엔지니어링 과정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핵심 스펙을 마련 중"이라 말했다.
런던과 알테어는 ETH 2.0를 위한 업그레이드로써 8월 4일로 예정된 런던 하드포크는 ETH 공급량을 줄이는 EIP-1559를 포함하며, 10월 이전으로 예정된 알테어 하드포크는 실행 중이지만 원활히 동작하지 않는 ETH 2.0 네트워크를 조정한다.
■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Geth, 1.10.6 버전 출시...EIP 관련 결함 복구 오데일리에 따르면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Geth가 22일(현지 시간) 1.10.6 버전을 출시했다. 이는 일종의 복구 프로그램으로 이더리움 테스트넷 롭스텐 상의 합의 알고리즘 관련 결함을 복구한다는 설명이다.
런던 하드포크 진행 전 Geth 클라이언트 사용자는 반드시 해당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컨센서스를 유지해야 한다. 앞서 이더리움 수석 개발자 팀 베이코는 오픈 이더리움, Besu 등 일부 클라이언트에 합의 알고리즘 관련 결함이 발생, 테스트넷 가동이 일시 중단된 바 있다고 밝힌 바 있다.
■ 비탈릭 "EIP-1559 2022년 도입 연기설, 사실 아냐" 오늘 이더리움 커뮤니티 멤버로 알려진 지미 로가사(Jimmy Ragosa)가 트위터에서 EIP-1559 적용 시점이 2022년으로 늦춰질 수 있다고 주장한 가운데,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이를 부인했다.
블록비트에 따르면 비탈릭은 중국 커뮤니티에 "대다수 Geth 코어 개발자는 (지미 로가사가 언급한) EthCC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 이더허브 공동 창업자 "EIP-1559·EIP-3074·EIP-3675, ETH의 삼위일체" 이더허브(EthHub) 공동 창업자 앤서니 사싸노(Anthony Sassano)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은 전세계적인 아이디어와 문화의 바자회다"며 "EIP-1559, EIP-3074, EIP-3675는 그 이더리움의 삼위일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rypto & Blockchain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