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는 도지코인이 0.26달러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으나 확실한 방향성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도지코인의 평균 코인 보유 기간(MCA) 지표가 주목할 만한 상승세를 기록하여 장기 보유자들이 청산을 자제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 보유자의 꾸준한 보유 추세로 가격 회복 잠재력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도지코인의 포괄적인 거시적 모멘텀은 불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지코인의 펀딩레이트가 양수와 음수 사이에서의 변동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밈코인의 전반적인 소셜 언급량이 감소했다는 샌티먼트(Santiment)의 온체인 데이터도 도지코인의 상승 전망을 확신하기 어려운 요소로 작용한다.
시장 심리가 불확실하다 보니 도지코인은 추가 변동성에도 취약한 상태에 놓였다.
트레이딩뷰(TradingView)의 도지코인 일봉 차트에서는 도지코인이 하향 쐐기 패턴(descending wedge pattern) 하단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났으나 다시 패턴 안으로 복귀한 것으로 나타났다. 0.4달러 돌파라는 하향 쐐기 패턴의 목표가는 유효한 상태이지만, 현재 즉시 직면한 목표는 0.268달러 지지선 돌파이다.
0.268달러 지지선 돌파에 성공한다면, 0.311달러를 향한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0.311달러 이상을 유지한다면, 추가 가격 회복 신호가 형성되면서 기관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의 추가 매수 관심도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0.268달러 지지선 돌파 실패 시 0.22달러까지 하락하여 강세 시나리오가 무효가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