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itcoin, BTC) 도미넌스가 9월을 기점으로 다시 상승세로 전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알트코인 투자자들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데이터는 9월과 10월에 유동성이 비트코인으로 회귀하는 흐름이 반복됐음을 보여준다.
베테랑 트레이더 벤자민 코웬(Benjamin Coewn)은 8월 31일(현지시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 영상에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이른바 ‘마지막 회전’을 앞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매년 6월 알트코인이 비트코인을 상대로 반등했지만, 9월 이후에는 언제나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다시 돌아갔다고 강조했다.
코웬은 과거 사이클을 근거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모두 9월에 저점 혹은 고점을 형성하고 이후 반전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2025년에도 같은 패턴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는 기술적 관점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2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할 경우 강세장이 유지되고, 이 지지가 무너지면 50주 이동평균선까지 후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알트코인은 단기적으로 더 큰 조정을 받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도미넌스는 비트코인 쪽으로 기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더리움(Ethereum, ETH)을 비롯한 알트코인은 최근 몇 달간 강세를 보였지만, 코웬은 8월 말~9월 초를 고점으로 단기 조정에 들어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이더리움이 반등할 수 있어도 단기적인 유동성은 비트코인 중심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