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Ripple)이 스테이블코인 시장 규모가 3,020억 달러를 돌파한 가운데 상호운용성과 투명성, 확장성을 핵심으로 하는 RLUSD 스테이블코인 전략을 공개했다.
9월 1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은 최근 트윗을 통해 스테이블코인의 진정한 유용성을 만드는 핵심 요소로 인프라를 강조했다고 밝혔다. 스탠다드 커스터디(Standard Custody) CEO이자 리플 스테이블코인 수석 부사장인 잭 맥도날드(Jack McDonald)는 스테이블코인의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성공하는 스테이블코인은 단일 브랜드에 얽매이지 않고 플랫폼과 네트워크 전반에서 상호운용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맥도날드는 스테이블코인이 준비금과 상환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핵심 금융 인프라에 기대되는 확장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리플은 이런 관점에서 월간 준비금 보고서를 통해 RLUSD를 뒷받침하는 준비금의 완전한 투명성을 약속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이런 접근 방식이 선택사항이 아니라 주류 채택, 장기적 관련성, 그리고 '스테이블코인'이 의미하는 안정성을 위해 필요한 특징들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장 시가총액은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3,020억 달러에 달한다. RLUSD는 리플 레저와 이더리움(Ethereum) 모두에서 발행되는 스테이블코인으로, 위에서 언급한 원칙들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리플엑스(RippleX)는 최근 트윗을 통해 리플 레저에 프라이버시를 도입할 수 있는 향후 수정안에 대한 초기 논의를 공개했다. 기밀 MPT(Confidential MPT)는 리플 레저에 잔액과 전송에 대한 프라이버시를 가져올 사양이다. 하지만 공개 감사 가능성과 검증자가 시행하는 확인은 변경되지 않아 안전한 금융 환경을 조성한다.
기밀 MPT는 EC-ElGamal 암호화와 영지식 증명(Zero-Knowledge Proofs, ZKPs)을 사용해 기밀 전송과 잔액을 제공하면서도 XLS-33 의미를 보존한다. XLS-33는 리플 레저에서 유연한 토큰화를 가능하게 하지만 모든 잔액과 전송이 공개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관과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상황에서 채택이 제한될 수 있다. 기밀 MPT는 XLS-33 의미를 보존하면서 암호화된 잔액과 기밀 전송을 도입해 이런 격차를 해결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rypto & Blockchain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