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샘슨 모우 "비트트코인 위기, 공격은 내부에서 온다" 경고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10/17 [00:40]

샘슨 모우 "비트트코인 위기, 공격은 내부에서 온다" 경고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10/17 [00:40]
비트코인(BTC)

▲ 비트코인(BTC)   

 

비트코인(Bitcoin, BTC) 핵심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내부 논쟁이 시장 신뢰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샘슨 모우(Samson Mow)는 커뮤니티 내부의 의견 충돌이 외부 공격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10월 1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샘슨 모우는 “비트코인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공격은 공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업그레이드 논쟁이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규제 이슈처럼 명확한 외부 압력과 달리, 내부 분열은 방어 수단이 없어 장기적으로 자산 신뢰를 잠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논란의 중심에는 비트코인 코어 v30 업그레이드와 노츠(Knots) 구현 문제가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스팸 필터와 OP_RETURN 제한 제거를 제안하고 있으며, 일부 개발자들은 아동 성착취물(CSAM) 유통 등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루크 대셔(Luke Dashjr) 등은 노츠가 악의적 공격에 더 강한 방어력을 제공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샘슨 모우는 이러한 내부 논쟁이 명확한 해답 없이 커뮤니티 신뢰를 흔드는 가장 위험한 형태의 위협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과거 규제 대응 사례와 달리 이번 사안은 커뮤니티 스스로가 분열되는 상황이라며 경계심을 높였다.

 

이번 논쟁은 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트코인의 연간 수익률은 현재 18.45%로 하락했으며, 이는 역대 네 번째로 낮은 연간 실적이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11만 888달러로 24시간 동안 1.92% 하락했으며, 일중 고점인 11만 3,154달러에서 고래 매도 압력이 확대되면서 하락세가 나타났다.

 

거래량 역시 20.97% 줄어든 687억 달러로 집계됐다. 커뮤니티 내부 분열이 지속될 경우 시장 심리에 추가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경계감이 커지고 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